개혁신당 19일 최고위서 '총선 지휘권' 이준석에 위임
이낙연·김종민 고성 끝 중도 퇴장 "전두환 국회 해산한 꼴"

(왼쪽부터)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의 내홍이 심상치 않다. 22대 총선 지휘권을 두고 이준석·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 간 갈등이 커지면서다. 개혁신당 지도부는 19일 이준석 공동대표에게 선거캠페인 및 정책결정권을 위임하기로 했다. 이에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개혁신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 도중 퇴장했다. 그 뒤 이낙연 공동대표 측 새로운미래는 개혁신당이 '이준석 사당화'를 공식 의결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낙연 공동대표 측에 ▲지도부 전원의 지역구 출마 ▲선거 정책·홍보 지휘권을 이준석 공동대표에게 위임 ▲물의를 일으킨 인물의 공천 배제 등 세 가지 요구 사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준석 공동대표가 언급한 '물의를 일으킨 인물'은 지난 10일 새로운 미래에 입당한 배복주 정의당 전 부대표로 보인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지난 18일 자신의 SNS에 배 전 부대표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불법적인 시위를 옹호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과) 함께하기 위해서 생각을 정정하거나 과거 발언에 대해서 책임지고 설명해야 하는 주체는 배 전 부대표"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공동대표 측은 지도부 전원의 지역구 출마를 제외한 두 가지 요구 사안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배 전 부대표 관련 논란에 대해 "문제 있는 사람을 배제·처벌하려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야 한다는게 민주 원칙"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이준석 공동대표의 총선 전권 요구에 대해 "선거운동 전권을 준다면 이낙연 공동대표에게 줘야한다. 총괄선대위원장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시선은 개혁신당의 19일 최고위 회의로 향했다. 개혁신당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공동대표 '선거캠페인 및 정책결정 위임' 건 ▲당원자격 심사위원회 설치의 건 ▲중앙당 산하 4대 위기 전략센터 신설 건 ▲정무직 담명자 임명 건 등 4개의 안건을 의결했다. 당원자격 심사위원회 설치의 경우 배 전 부대표의 논란에 대한 후속 조치로 보인다. 

이와 관련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고성이 오간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의결에 반발하며 중도 퇴장했다. 그 뒤 김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총선 지휘권을) 이준석 공동대표 개인에게 맡기는 것은 민주정당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다"며 "전두환이 지금 나라가 어수선하니까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 만들어서 여기다 위임해달라고 국회 해산한거랑 뭐가 다른가"라고 지적했다. 

그 뒤 허은아 개혁신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시간 관계상 네 번째 안건부터 표결했고, 선거캠페인 및 정책결정 위임의 건은 두 분(이낙연, 김종민)이 나가고 표결했다. 나머지는 모두 찬성을 표결했다"고 밝혔다. 

허 수석대변인은 "선거 캠페인, 선거 정책 결정권을 위임해 이준석 공동대표가 공동 정책위의장과 협의해 (선거 정책을) 시행하는 안건을 의결했다"며 "신속성과 혁신성을 담보하기 위해 최고위 권한을 이 공동대표에 위임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허 수석대변인은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 차원에서 해당 행위자를 심사하기 위한 심사위원회를 설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공동대표 측의 새로운미래는 19일 입장문을 통해 "오늘 개혁신당 최고위원회는 '이준석 사당'을 공식적으로 의결했다"며 "선거의 전부인 선거 캠페인 및 정책결정에 대한 전권을 이준석 개인에게 위임해 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비공식적으로 사당화를 관철했다면, 이준석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 공식적 절차를 앞세워 사당화를 의결하고 인정하기를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