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박영우 대유위니아그룹 회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300억원대 근로자 임금·퇴직금 체불 혐의를 받고 있다. 박 회장은 19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참석 당시 굳은 표정으로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은 채 법정으로 들어갔다. 

법조계에 따르면 남인수 수원지법 성남지원 영장전담 판사는 근로기준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남 판사는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면서 구속 사유를 밝혔다.

박 회장은 2021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위니아전자와 위니아 근로자 649명의 임금과 퇴직금 347억원을 체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박현철 위니아전자 대표이사를 구속기소 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수백억원대 임금과 퇴직금을 체불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대유위니아 서울 사옥과 성남시 R&D(연구개발) 센터, 박 회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하며 수사를 확대해 왔다.

검찰은 박 대표를 구속하면서 체불 금액을 301억9000여만원으로 파악했는데 전 대표와 위니아 근로자의 체불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박 회장 혐의에 적용된 금액이 더 늘어났다.

검찰은 박 회장이 위니아전자 등 회사 경영에 직접 관여한 것으로 보고, 지난 13일 박 회장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15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 회장은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골프장을 매각해 임금 체불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으나, 대금을 마련하고도 체불 임금을 지급하지 않아 위증했다는 혐의도 받는다.

당시 박 회장은 “골프장(몽베르CC)을 이번 주 아니면 다음 주에 매각하겠다”고 말했다. ‘매각 대금을 체불임금에 우선적으로 쓸 것인지’를 묻는 위원들의 질문에는 “그럴 생각이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골프장 매각이 끝난 뒤에도 직원들에 체불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회 환노위는 박 회장의 발언이 허위 진술이라고 판단하고 그를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국회증언감정법)’에 따라 고발했다.

앞서도 위니아전자 퇴직자연대는 지난해 10월 "대유위니아그룹 산하 가전 3사에 대한 법정관리가 개시돼 법원판결에 따라 체불임금과 퇴직금을 받게 되지만 제도상 회사에 체불임금 지급요청도 할 수 없다"며 "만약 법원판결이 파산으로 결정나면 최대 3년치의 퇴직금밖에 못 받게 된다"고 주장 했다.

이어 "직원들은 급여와 퇴직금을 제대로 못 받은채 피땀흘려 일군 직장을 떠나야 했다"며 "이 과정에서 박 회장은 피해보상 없이 회사를 법정관리로 몰고 가면서 체불된 임금지급 의무는 물론 형사처벌을 피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뉴시스]

그러면서 연대는 "대유그룹이 위니아를 인수한 후 남양유업 인수실패, 태국공장 투자, 신사옥 설립 등 무리한 확장으로 약 1000억의 손실이 발생했다"며 "이후에도 박 회장의 주도로 미국과 멕시코 시장 매출 확대를 위해 위니아전자의 멕시코 공장 확대에 나서며 그룹 계열사의 모든 자금이 투입됐다. 그러나 2022년 7월 갑작스럽게 기존 수주물량의 절반에도 모자라는 2만대 감산을 결정하며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또 "제조기업 입장에서 치명적인 대규모 감산 결정을 결정한 박 회장이 이후의 논란을 야기했다"며 "위니아전자는 지난해 4분기부터 직원들의 의료·고용보험료는 물론 전기세도 납부하지 못하게 되면서 대규모 희망퇴직을 개시했으나 퇴직금과 밀린 급여를 제대로 받은 이들도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