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 만족 토탈공예’ 등 총 34개 강좌, 2월 20일부터 선착순 모집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백영애)은 지역민의 자아실현 및 맞춤형 평생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2월 20일부터 2024년 상반기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오감 만족 토탈공예> 등 10개 강좌, △성인을 위한 <우드버닝 소품 공작소> 등 14개 강좌, △50세 이상 신중년을 위한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등 6개 강좌, △학부모를 위한 <그림책 힐링 원예> 등 4개 강좌, 총 34개 프로그램으로 3월 12일(화)부터 6월 12일까지 12회 과정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경북도민은 누구나 1인 2개 강좌까지 신청할 수 있다.

모든 강좌는 무료이며(단, 교재비·재료비·자격 전형료는 수강생 부담) 2월 20일 오후 2시부터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선착순 접수로 진행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정보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문헌정보과 독서진흥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보센터, 2024년 꿈여울독서회 회원 모집

경산지역 초등 3~4학년 대상 어린이 독서회 운영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백영애)는 이번 달 14일부터 경산지역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토론, 글쓰기 및 다양한 독후 체험활동을 하는 '꿈여울독서회' 회원을 모집한다.

독서 관련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독서교육과 토론으로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꿈여울독서회는 상·하반기(3월~6월, 9월~12월)로 나누어 매월 둘째·넷째 토요일 2시간(10:00~12:00) 동안 진행되며, 매회 다른 주제 도서를 중심으로 글쓰기를 비롯해 만들기 등의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한다. 수강신청은 2월 14일 오전 10시부터 정보센터 누리집(독서문화▷독서문화행사▷온라인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가능하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읽으며 깊이 사고하고 토론하여 생각의 크기를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정보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어린이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도서관정보시스템 업무담당자 교육 실시

신규 사서 공무원 및 정보담당자 대상 시스템 실무 교육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백영애)는 2월 16일 도내 도서관 신규 사서 공무원 및 정보담당자 31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정보시스템 업무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는 2018년 도내 27개 도서관 정보시스템을 통합한 이후, 시스템을 관리 운영하면서 여러 차례 기능개선 작업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개선사항을 전달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여러 번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도내 작은 도서관에 근무하는 신규 사서 공무원 및 정보담당자에게 시스템 사용 실무에 대한 교육 및 상호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고, 교육을 진행하면서 그동안 업무를 수행하며 가졌던 의문점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담당자의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시간이 되었다.

백영애 관장은 “도서관정보시스템 사용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도민 대상 도서관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시스템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뤄내는 정보센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이번 교육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지역 기관․단체 대상 순회문고 운영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백영애)에서는 정보센터 이용이 어려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도서 이용의 편의를 제공하고 도서 활용도를 높이고자 순회문고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순회문고는 시간적․지리적 제약에 따라 방문이 어려운 기관이나 단체에 도서관 담당자가 직접 찾아가서 장기간 도서를 대출해 주는 서비스로, 2023년 한 해 동안 경산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비롯하여 15개 기관·단체에 9,800여 권의 도서가 제공됐다.

순회문고 서비스는 경산 관내 교육기관 및 사회복지시설 등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한 번에 대출할 수 있는 도서 수량은 기관·단체 규모에 따라 최대 200권 이내, 대출 기간은 1~3개월이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찾아가는 순회문고 서비스를 통해 소외계층에게 독서 기회를 제공하여 정보격차를 완화하고 지역사회에 책 읽는 독서문화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서비스 문의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종합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2030청년 대상 계양골독서회 운영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백영애)에서는 3월부터 12월까지 청년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올바른 취미생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20세~39세 대상 계양골독서회를 운영한다.

계양골독서회는 1달 1권 완독을 목표로 하는 온라인 메신저(카카오톡 오픈채팅방)를 이용한 비대면 독서 모임이다. 회원들은 매주 분량만큼의 책을 읽고 책을 읽은 소감, 감명 깊었던 구절 등을 작성하여 서로 소통하며 다양한 감상을 공유할 계획이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계양골독서회가 바쁘게 살아가는 청년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연 2회 추천도서 제공 및 다양한 이벤트가 있을 예정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