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트 철거·처리 257동, 지붕개량 15동 정도 지원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후 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 등의 비용을 지원하는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2024년 노후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사업은 경산지역 슬레이트 주택과 비주택(축사, 창고) 소유자를 대상으로 건축물의 지붕재 또는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의 해체·처리 및 이로 인한 지붕개량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택 슬레이트 처리의 경우 1동당 352만원, 지붕개량은 3백만원 범위 내의 소규모 주택에 우선 지원하며, 추가 신청자가 없을 경우 잔여 예산에 따라 각각 최대 7백만원, 5백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비주택(창고, 축사)은 철거 면적 200㎡ 이하 전액 지원하며, 우선지원 가구(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는 주택 슬레이트 철거·처리 비용 전액, 주택 지붕개량 최대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상한금액을 초과하면 추가 비용은 신청자가 부담해야 한다.

경산시는 올해 예산 범위 내에서 슬레이트 철거·처리 257동 (주택 180동, 비주택 77동), 지붕개량 15동 정도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오는 23일부터 3월 22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추가는 10월 말까지 접수 가능하다.

최순환 자원순환과장은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이 노후 슬레이트를 안전히 처리하고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경산시, 2024년 지방세 성실납세자 경품 추첨

경산시(시장 조현일) 세무과는 20일, ‘2024년 지방세 성실납세자 경품추첨’행사를 했다.

성실납세자는 선정기준일(매년 1월 1일) 현재 체납액이 없어야 하며, 최근 3년간 정기분 지방세를 납부 기한 내에 납부한 자로서 올해 총 65,244명의 시민이 대상이다.

지방세시스템을 통한 무작위 전산 추첨으로 총 1백 명의 성실납세자를 공정하게 선정했다. 추첨 결과는 경산시 누리집(www,gbgs.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성실납세자로 당첨된 1백의 시민에게는 안내문과 함께 온누리상품권(5만원)이 전달될 예정이다.

직접 추첨에 참여한 조현일 경산시장은 “성실하게 지방세를 납부해 주신 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성실납세자가 존중받는 납세자 중심의 편의 시책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치매 걱정 뚝! 치매 친화도시 경산

치매환자쉼터(기억해학교)·예방 프로그램 운영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20일부터 치매안심센터(기억해학교)에서 주 2회 경증치매환자의 돌봄 제공과 치매 중증화 예방을 위한 인지 중재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으로 인지강화교실, 예쁜치매쉼터, 농업연계 치유 프로그램, 치매보듬마을 등 치매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22년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경산시 65세 이상 노인인구 48,413명 중 치매 유병률은 10.27%로 4,972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국 10.38%, 경북 11.26%에 비하면 낮은 수치나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경산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조기검진, 치매진단·감별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실종노인 발생 예방사업,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 치매파트너 양성, 치매보듬마을 운영, 치매공공후견사업, 분소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주민의 치매 유병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 상반기 중 기존 진량보건지소 외에 자인보건지소에 분소를 설치하고 주 1회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방문해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 인지 선별검사, 치매 관련 지원사업 신청 등의 업무 제공으로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안병숙 보건소장은 “노인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치매 예방·관리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며 “치매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 치매 조기 검진 및 관련 프로그램에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둥근 보름달에 소원을 빌어보아요

 제21회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개최 

남천면 청년회(청년회장 김영균)는 오는 2월 24일 남천면 대명2리 남천강변 둔치에서 시민들의 안녕과 화합을 위한 제21회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오후 2시부터 마을별 윷놀이 및 노래자랑이 진행되며, 새마을 부녀회가 찾아오는 시민들을 위한 먹거리를 준비할 예정이다. 기원제 및 달집 점화는 달이 떠오르는 시간을 맞춰 오후 5시 50분 이후 시작한다.

새해를 맞아 경산시가 설치했던 남천둔치 소원 성취대의 소원지도 함께 태워 경산시민들의 소원을 기원하고, 찾아오는 시민들을 위해 소원지를 적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영균 청년회장은 “이번 행사가 시민들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며 희망찬 새해를 시작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산시, ‘교육발전특구’공모 준비 착착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1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이강학 부시장의 주재로 박채아 도의원, 경산시와 경산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형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문제점을 파악하고 동시에 지자체가 협력·보완할 부분을 논의했다. 특히 취약 아동들에 대한 맞춤 교육과 돌봄·늘봄학교의 공백 해결 및 대학자원 연계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며‘경산형 교육발전 특구 개발’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의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 여건 개선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지정된 지자체는 3년간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시범운영 후 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이강학 부시장은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경산시의 풍부한 대학 자원을 활용한 교육발전특구 추진으로‘아이가 행복한 빈틈없는 교육 복지 도시 경산’을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책임지고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2024년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2차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용역 시행 및 사전 준비절차를 거쳐 오는 6월 30일까지 응모에 참여할 예정이다.

2024년 경산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추가 공모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 공급업체 추가 공모를 한다고 20일 밝혔다.

답례품 모집 분야는 농‧축‧임산물 분야, 가공식품‧공예품‧공산품 분야, 관광‧서비스 분야 등 세 개 분야로, 현재 경산시 답례품으로 지정된 상품과 동종의 상품을 제외하고는 따로 품목을 지정하지 않아 기존과 차별화된 더욱 다양한 상품의 접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현재 경산시에 사업장을 두고 연중 적시에 답례품 공급이 가능한 사업자(법인)로 접수 기간은 3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이다. 시청 징수과를 방문해 접수할 수 있고, 우편 및 팩스접수는 받지 않는다.

시는 신청업체가 제출한 제안서 및 증빙서류에 대한 서류검증과 현장실사 후 향후 답례품 선정위원회의 평가·심의를 거쳐 최종 공급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서철현 답례품 선정위원회 위원장은 “이번에 답례품의 품목을 대폭 확대해 기부자 선택의 다양성을 보장해 줌으로써 우리 경산의 고향사랑기부제가 더욱 활성화가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경산시는 지난해 21개 품목, 40종의 상품을 답례품으로 선정해 기부자에게 제공했다.

그 결과 2,627명에게 3억4천8백만원가량의 기부금을 모금했으며, 이는 목표(2억) 대비 174%에 해당하는 수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