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케이스 앞면, 뒷면 이미지. [사진=대구 남구청]
여권 케이스 앞면, 뒷면 이미지. [사진=대구 남구청]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청이 2월부터 여권을 신청하는 민원인에게 여권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여권 케이스를 제작, 무료로 배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구에 따르면 이번에 제작한 여권 케이스는 남구청 슬로건과 남구사랑 사진공모 당선작 ‘남구 최고의 일몰 장소’라는 작품을 담아 남구의 랜드마크로 자리한 앞산 해넘이 전망대의 아름다운 일몰 풍경으로 남구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이번 여권 케이스는 전자여권 내 탑재된 전자칩 훼손방지를 돕는 등 더욱 편리하게 여권을 보관·관리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제작했으며, 해외여행 도중 긴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여권 케이스 뒷면에 외교부와 해외안전여행사이트의 전화번호와 홈페이지 주소를 기재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여권 신청 민원인에게 여권 케이스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부하고 있는데 민원인들의 호응이 상당히 좋다.”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와 만족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4 남구 평생학습관 문해학당 개강”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19일 ‘2024년 남구 평생학습관 문해학당’을 개강했다.

대구광역시 남구청은 사회·경제적 이유 등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주민의 기초생활능력 향상을 위한「문해학당」을 19일 남구 평생학습관에서 참여자들의 큰 호응 속에 개강했다.

2024년 문해학당은 12월 13일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주 3회, 114회 과정으로 진행되며, 개강을 기다려온 기존 학습자들과 신규 발굴 학습자 6명을 포함한 평균연령 70대 26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글 및 생활 기초상식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안전, 금융, 디지털 등 생활문해교육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남구청은 시화전 및 백일장대회 개최를 통해 성과 공유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성취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자 하며, 잠재된 신규 학습자 발굴 및 에세이 쓰기 프로그램 등 신규 학습 콘텐츠 개발을 통해 문해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문해학당에 참여하신 어르신 중 한 분은 “처음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을 땐 두렵고 걱정이 앞섰지만 배울수록 자신감이 생긴다.” “나중엔 검정고시반에 도전해서 꼭 졸업장을 취득하고 싶다.”며 학습에 대한 굳은 의지를 밝혔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남구 문해학당을 통해 어르신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며 “주민 누구나 배움을 통해 행복을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남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남구, 2023년 보건업무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대구광역시장상 수상 및 상사업비 5백만원 교부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2023년 대구광역시 보건업무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보건업무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남구는 대구광역시장상과 함께 상사업비 5백만원을 교부받게 됐다.

매년 구·군 보건사업 전반에 대한 업무 평가를 통해 보건정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행되는 보건업무 종합평가로 보건·의료 분야 4개, 감염병관리 분야 1개, 건강증진 분야 3개, 공통사업 2개로 총 10개 분야, 32개 시책, 53개 지표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남구는 지역 의료현안 문제를 취약계층에 접목시켜 추진한 점, 자율방범대 운영을 통한 주민참여를 활성화 한 점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특히,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해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적극적인 사업 추진과 기관장의 관심도 분야에서 높게 평가됐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저소득층, 노인 등 의료취약계층이 많은 남구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보건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남구 ‘집중안전점검 주민신청제’ 운영

대구 남구청은 구민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2024년 집중안전점검 주민참여 차원에서 다음 달 22일까지 ‘2024년 집중안전점검 점검시설 주민신청제’를 운영한다.

먼저 집중안전점검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구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통시장, 건설공사장, 교량·육교 등 총 22개 분야에 대해 설문조사를 이달 29일까지 실시한다.

또한 소규모 생활밀집시설을 중점으로 재난이나 사고 발생 우려 지역 등에 대해 구민이 직접 안전신문고 앱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집중안전점검에 구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2024년 집중안전점검은 주민신청제를 통한 중점 점검 분야 및 대상 시설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시설, 전기, 소방 등 여러 분야 전문가와 함께 민관 합동점검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집중안전점검 주민신청제를 통해 지역 내 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며 “안전한 남구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