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국민의힘 총선 대진표가 발표되면서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의 공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전체 선거구 253곳 중 185곳에 대한 단수·전략공천 또는 경선 실시가 확정된 가운데 나머지 68곳에 대한 공천 발표는 미뤄지고 있다. 특히 대통령실 이력을 앞세워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들의 성적표는 초라하다. 당초 대통령실 출신들이 험지나 박빙 지역이 아닌 텃밭을 노리면서 윤심이 크게 작용, 이들의 공천을 둘러싼 내홍이 불거질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자, 대통령실 출신이 공천에서 역차별 받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대통령실 출신들이 컷오프되거나 경선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다. 특히 대통령실 인사가 출마한 지역 중 공천 방식이 발표되지 않은 곳도 수두룩해 대통령실 출신이라는 프리미엄이 사라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전현정부 국무위원 및 대통령실 참모 21, 22대 총선 출마 비교. 뉴시스
전현정부 국무위원 및 대통령실 참모 21, 22대 총선 출마 비교. 뉴시스

- 대통령실 출신 공천에서 역차별 받고 있다? 아직은... 
예비후보 신청자 849명중 대통령실 참모 출신 38
- 공천 전반전, 실제 공천확정 후보는 2월 넷째주 5명 불과

국민의힘 예비후보 신청자들 중 대통령실 참모, 정부 부처 장·차관급 인사 등 주요 대통령실 출신 상당수가 주로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기 수월한 이른바 양지로 신청했다. 국민의힘 예비후보 신청자 849명 가운데 대통령실 참모(비서관과 행정관) 출신은 38명이었으며, 서울 강남과 영남권 지역에만 17명이 신청했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공천 경쟁이 돌입하면서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이를 의식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KBS 특별대담에서 총선 과정 중 대통령실 출신에 대한 특혜나 후광은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후광이 작용하겠냐비대위원장 취임 때도 당과 대통령실이 얼마나 거리를 두느냐가 총선 승리의 관건이라는 식으로 언론에서 계속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의 후광이라고 하는 것이 있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참모 참모진들에 대해선 이미 정치에 뜻이 있던 사람들이라며 총선에 출마하러 나가겠다는 걸 제가 막을 수는 없다고 했다. 특혜 논란에 대해서도 특혜를 아예 기대도 말고, 나도 해줄 능력이 안된다공정하게 룰에 따라서 뛰라고 그렇게만 말했다고 했다.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윤심 논란을 차단하겠다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대통령실 출신들 역차별, 컷오프되거나 경선 방침

그 결과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의 성적표는 초라하다. 나아가 국민의힘 4·10 총선 대진표가 속속 발표되면서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의 속앓이도 깊어지고 있다. 대통령실 근무 이력을 앞세워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들이 컷오프되거나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높여 당황스러워하고 있다.

실제 공천을 확정받은 대통령실 출신 후보는 5명에 불과하다. 주진우 전 법률비서관(부산 해운대갑), 전희경 전 정무1비서관(경기 의정부갑), 이승환 전 행정관(서울 중랑을), 장성민 전 미래전략기획관(안산 상록갑), 강승규 전 시민사회수석(충남 예산·홍성)이다. 부산 해운대갑, 충남 예산·홍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험지로 분류되는 지역이다. 특히 강승규 전 수석의 경우 홍문표 의원과의 경선이 진행될 것으로 보였으나 홍 의원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해 국민의힘 공천을 받았다. 사실상 대통령실 출신이 특혜를 받았다고 보기는 어렵다.

특히 막말 논란을 빚은 김성회 전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에 출마했으나 경선 기회도 얻지 못하고 컷오프됐다. 또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부산 부산진갑) 역시 컷오프됐다.

이 외에도 한창섭 전 행정안전부 차관(상주·문경), 이병훈(포항남·울릉)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부형(포항북)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도 경선에조차 오르지 못한 채 컷오프됐다. 국민의힘이 윤심 공천 논란을 완벽히 차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시스
뉴시스

나아가 대통령실 출신 대다수는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실제 김은혜 전 홍보수석은 경기 분당을에서, 여명 전 행정관은 서울 동대문갑, 김성용 전 행정관 서울 송파병, 김보현 전 행정관 김포갑, 전지현 전 행정관 구리, 김기흥 전 행정관 인천 연수을, 신재경 전 행정관 인천 남동을, 이동석 전 행정관 충주, 최지우 전 행정관 제천·단양, 신진영 전 행정관 천안병, 김찬영 전 행정관 구미갑, 정호윤 전 행정관 부산 사하을, 성은경 전 행정관 대구 서 지역에서 경선을 치른다.

또 대통령실 비서관직을 거쳐 실세 차관으로 분류되다 출마를 선언한 김오진 전 국토교통부 1차관(경북 김천)은 현역 송언석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됐다.

이들 가운데 서울 동대문갑, 연수을, 충주, 제천·단양, 구미갑, 부산 사하을, 대구 서는 전현직 의원과 대통령실 출신 후보들이 맞붙는다.

특히 영남권에서 현역의원들과 경선을 치르는 대통령실 출신들의 경우 불리하다는 전망이 많다. 영남권은 당원 50%와 일반 여론조사 50%로 진행된다. 당원 명부를 현역의원들이 관리하기에 현역의원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수도권 등의 경우 당원 20%, 일반여론조사 80%를 적용한다고 하지만 현역의원의 벽을 넘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는 대통령실 출신들에게는 일종의 역차별로 여겨지는 분위기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 기조를 앞세워 출마에 도전하는 이들에게는 장점을 어필할 기회조차 없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한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기반의 경선은 결국 인지도 싸움이다. 단순히 인지도로 후보를 뽑는 것은 본선에서 유리하지 않을 것 같다경선으로만 돌리는 것이 정답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일부에선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끼리 소통을 하며 역차별에 대응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구 이동설부터 불출마 유도설까지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 출신이 출마한 일부 지역은 공천 방식이 정해지지 않았다. 서울 강남 3구와 대구·경북 지역에 출마한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은 겉으로는 문제 없을 것이라면서도 혹시나 하는 분위기다. ‘현역 의원 대 대통령실 참모’, ‘대통령실 참모 대 참모가 맞붙는 지역들에 대한 후보 재배치, 공천 배제 여부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뉴시스

실제 윤 대통령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원모(서울 강남을) 전 인사비서관이 경기 용인 접전지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미을에 나란히 도전장을 낸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 대구 북갑에 공천을 신청한 전광삼 전 시민소통비서관 등의 지역 역시 공천 보류 지역으로 분류된 상태다.

공천이 보류 되다보니 경쟁자들은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을 견제하기 위해 지역구 이동 가능성이 있다”, “컷오프 될 것이라는 등의 말을 흘리고 있다. 나아가 국민의힘 공관위는 현재까지 발표가 보류된 현역 의원 상당수에게 총선 불출마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가운데 하위10% 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의 측근 인사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대통령실 출신 예비후보들은 좌불안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