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생활 패턴 변화와 함께 외식산업이 중요해지고 있다. 외식산업은 경제적 가치가 높은 동시에, 고용 창출 효과가 높아 국가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기술 등의 발전으로 외식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 글로벌화, 인구 구조 변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고물가와 인력난 그리고 상대적 가처분 소득의 감소에 기인한 외식업의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 주변 국가인 미국, 일본, 중국의 외식산업 특징 및 현황을 살펴보고, 2024년 외식 창업 이슈를 비교 분석하여 새롭게 창업을 하거나 현재 아이템 전환을 준비 중인 기존 창업자에게 미약하나마 작은 영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 다양한 음식, 건강한 식습관, 편리한 식사 선호
- 해외 음식 문화와의 융합 통한 시너지 효과 내야


현대 사회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산업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음식을 즐기고,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며, 편리한 식사를 선호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외식산업은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경제적 가치가 높은 산업 중 하나다.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으며, 고용 창출 효과도 높아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기술 등의 발전으로 외식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메뉴 개발, 조리, 서빙 등의 과정을 자동화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글로벌화의 영향으로 외국의 음식 문화가 국내에 유입되고, 국내의 음식 문화가 해외에 전파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 사이에서 진행되고 있다.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1인 가구와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맞춤형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은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미용에 좋은 음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래에는 이러한 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중요하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기술 등을 활용하여 외식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를 통해 외식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주변 국가의 2024년 외식산업의 특징 및 현황

미국의 외식산업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음식점 수가 감소하고, 외식 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달 및 포장 음식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비건 식품 시장, 배달 음식 시장, 밀키트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최고도로 발달해 있으며, 배달 음식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식품과 채식주의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전통적인 음식 문화가 발달해 있으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가 많고 우리보다도 먼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편의점 도시락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였고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실버푸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식품과 채식주의 식품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중국의 외식산업은 다양한 소수민족이 섞여 사는 이유로 버라이어티 한 음식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배달 음식 시장 또한 코로나 사태를 기점으로 다른 나라보다도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고급화 전략을 통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외국 음식 문화의 유입과 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배달 음식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식품과 채식주의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기에 우리나라도 그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듯하며 구인의 어려움으로 인해 테크(TECH)와의 결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듯하다.

각 국가의 외식 창업 트렌드를 비교해 보면, 배달 음식 시장의 발달,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 증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 인기 등의 공통점이 있다.

미국은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의 계속적인 성장 및 밀키트 시장의 성장, 일본은 편의점 도시락 시장과 실버푸드 시장의 성장, 중국은 배달 음식 시장의 빠른 성장 및 고급화 전략, 한국은 해외 음식 문화의 유입과 융합이 활발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외식업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예비창업자는 이러한 특성에 맞는 창업 전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려해야 하고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 개발로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으며 해외 음식 문화와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음식이나 메뉴를 본인만의 경쟁력으로 개발해 내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외식 창업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주는 시사점 및 조언

철저한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자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은, 이제 예비창업자나 기존 창업자에게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자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위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자금 조달과 운영 계획도 수립해야 하며, 이를 위해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정부의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이를 통해 창업 자금을 지원받고, 창업 교육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창업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자신의 역량과 한계를 인식하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위와 같은 시사점 및 조언을 참고하여, 성공적인 외식 창업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외식 창업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지만,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룰 수 있다.

시장 조사와 분석, 전문성 확보, 고객 만족도 향상, 안정적인 경영, 실패 극복 역량의 배양, 지속적인 성장 추구, 타인과의 협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자신의 역량과 한계를 인식하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외식 선진국들의 트렌드를 주시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제언이 외식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부디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