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방탄에 매몰된 지난 시간, 정권 심판론 붕괴 후회
친명이재명 연대중 민주당 생존길 열어갈 세력 누군지 선택받을 시간올 것

총선을 코앞에 두고 공천 정국에서 몸살을 앓다 못해 이젠 제대로 걷기조차 힘들게 된 민주당의 모습에 국민은 벌써 피로감에 젖는 듯하다.

이재명 대표는 최근 악화일로인 사당화 논란속 이른바 친명 횡재, 비명횡사 공천 관련 탈당과 반발에 대해 입당도 자유고 탈당도 자유"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경기하다가 질 것 같으니까 경기 안 하겠다, 이런 건 별로 그렇게 국민들 보시기에 아름답지 않을 것"이라며 비판까지 하고 나섰다.

매일같이 당 내외에서 쏟아지는 공천 비판 목소리와 여론에 전혀 개의치 않겠다며 그냥 이대로 가겠다는 것을 재천명한 셈이다. 반작용의 움직임도 점점 커지고 있다. 비 명계 중 친문세력을 중심으로 세력연대 움직임도 구체화 되는 조짐이다.

이젠 민주당의 이재명 화가 보다 선명하고 확고해진 이상 비 명계의 개별행동은 별 의미가 없고 반 이재명 전선을 조직화하고 당내 세력화를 도모하겠다는 의도이다. 만일 총선이 최소 3개월 정도만 남았어도 아마 지금의 이재명 대표의 공천행태라면, 반발 세력은 벌써 또 다른 민주당이나 진짜 민주당을 표방한 정당을 창당했을 법한 상황이다.

시간이 촉박함이 이재명 세력의 고민일 것이다. 당내에서 세력화로 당권 장악에 나설 것인지 제3당의 길에 합류나 신당 창당을 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고민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제3당의 길은 아무래도 명분상이나 일사분란한 행동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이재명 사당화공천 논란에 대한 반발 여론을 무마하고 물타기 차원인 듯 동작 이수진 의원에 이어 친 명계로 분류되는 안민석 의원도 컷오프된 듯하다. 아마도 저항력이 약하고 파급력이 크지 않은 친명계 중 약체의원(?)들만 고른 듯하기도 하다. ‘왜 하필 나를...’ 이라고 항변하는 친 명계 당사자들의 자존심과 상처가 더 클 수밖에 없을 노릇이다.

그렇다면 이재명 당의 탄생에 공조한 친문 세력과 비 명계 의원 그리고 심지어 친명계 의원들 조차도 이재명 대표의 토사구팽식 공천을 정말 예상치 못했을까 하는 궁금증만 쌓인다. 이번 공천 파행을 두고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정말 오동잎이 떨어지고 나서야 가을인지 알았다며 당내에서 이재명 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민주당이 한 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달려온 지난 시간을 후회했다.

덧붙여 검찰 정권으로 규정한 윤석열 정권하에서 사법 리스크를 인정할 수도 없었지만, 이재명 방탄에 매몰되기 보다 강력하게 당의 목소리를 모아 이 대표 2선 후퇴를 관철했다면 적어도 작금의 민주당 사분오열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때늦은 후회를 털어놓기까지 했다.

최소한 작년 말이라도 이 대표가 2선 후퇴를 하고 정말 괜찮은 외부인에게 비대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겼더라면, ‘더 큰 민주당으로 도약도 가능했고 정권심판론은 더 강력한 힘을 받았을 것이라고까지 덧붙였다.

그러나 이젠 뒤늦은 후회보다 당장 민주당 생존의 길이 다급해진 마당이다. 그 생존의 길을 열어 가는 세력이 누구인지를 국민과 당원으로부터 선택받아야 할 시간이 다가 오고 있을 뿐이다.

이재명의 민주당이 정당성을 확보할 것인지, 친문계와 연대한 이재명 세력의 정당성과 기사회생이 민주당의 이재명계에 상응하는 대안세력으로 부상할지가 벌써부터 초미의 관심을 사고 있는때이다.

외부필자의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