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도 높이고, 매출 증가시키기 위해 가격 전략 수립해야 
콘텐츠 마케팅 적극 활용⋯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독자 수 높여야

[일요서울] 2023년 말 노란우산 폐업공제금의 지급액이 1조가 넘게 지급됐다는 보도를 통해 현재 자영업의 현실이 얼마나 절박했는지를 알 수 있다.

최근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인해 외식업 시장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외식 지출을 줄이고, 크게 오른 음식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더욱 새로운 경험만을 추구하려 하는 듯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업 창업자들과 자영업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마케팅 전략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마케팅 전략은 외식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며,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불경기에 외식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5가지로 요약해 제시한다.

[뉴시스]
[뉴시스]

가격 전략은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가격 전략을 잘 수립해야 한다. 다양한 가격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격 할인 이벤트나 세트 메뉴 등을 통해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전략이 대표적이다. 

#1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가격 전략”

예를 들어, 특정 시간대에 할인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타임 세일’ 이벤트나, 여러 가지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를 출시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가격 인하 전략과 가격 차별화 전략, 패키지 상품 전략과 할인 쿠폰 전략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가격 인하 전략은 가격을 인하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전략으로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가격 인하로 인해 수익성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가격 차별화 전략은 고객의 특성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고객의 연령, 성별, 지역 등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거나, 고객의 구매량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등의 방법이다.

패키지 상품 전략은 여러 가지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는 전략이며, 할인 쿠폰 전략은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전략으로, 고객들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맥도날드의 ‘맥런치’가 대표적인 가격 전략 중 하나이다.

맥도날드는 점심 시간대에 햄버거와 음료, 감자튀김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맥런치’ 세트를 출시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고, 매출을 증가시켰다.

스타벅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사이렌 오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켰다.

#2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 전략” 

쿠폰, 무료 시식권, SNS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SNS를 통해 매장 방문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쿠폰을 제공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프로모션 전략을 잘 수립하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쿠폰과 무료 시식권을 제공하고 프로모션 패키지 상품을 출시한다거나 SNS 이벤트를 진행하는 행위들이 그것이다.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할인 쿠폰과 무료 시식권 제공을 제공하거나, 특정 메뉴 구매 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신규 메뉴 출시 기념으로 무료 시식권을 제공하거나, 생일 기념으로 무료 시식권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SNS를 통해 매장 방문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SNS를 통해 메뉴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는 것도 좋은 사례다. 인기 메뉴와 신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거나, 인기 메뉴와 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도미노피자의 ‘방문 포장 할인’이 대표적인 프로모션 전략 중 하나다.

도미노피자는 방문 포장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고, 매장 방문을 유도했다. 맥도날드의 ‘맥도날드 앱’도 있다. 맥도날드는 모바일 앱을 통해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매장 방문을 유도한 사례를 참고해 보자.

#3 외식업의 성공을 위한 “메뉴 전략”

메뉴 전략은 고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인기 있는 메뉴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새로운 메뉴를 출시하여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고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거나,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메뉴를 개선하는 등의 방법이다. 메뉴 전략에는 메뉴를 다양화하는 것과 차별화하는 것 가격을 조정하는 것 등이 있겠다.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신메뉴를 출시하고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메뉴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메뉴를 출시하는 리뉴얼 전략도 중요하다. 메뉴 가격을 조정하여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다음호에 이어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