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과 업무협약 체결 및 특별출연에 따른 협약보증 시행
NH농협은행 출연금 200억원...경기도의 성공적 확장정책이 이룬 성과
NH농협은행 신규 출연금 200억원의 15배인 3,000억원 규모의 보증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회복에 박차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경기도와 경기신용보증재단(이하 경기신보),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이하 NH농협은행)가 경기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및 민생경제 활력 지원을 위해 힘을 합쳤다.

경기신보는 지난 5일(화), 경기신보 본점 2층 회의실에서 '2024년 NH농협은행 특별출연을 통한 경기도 민생경제연착륙 및 기회상생 금융지원 업무협약(이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 김민자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장 및 김광덕 경기도청 지역금융과장을 비롯해 각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개회 및 국민의례, 주요 내빈소개 및 인사말씀, 업무협약 주요내용 보고, 협약 체결, 기념촬영 및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어려운 경제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세수부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강력한 세출 구조 조정을 통해 957억원의 예산을 마련하여 경기신보에 출연하는 등 ‘확장재정’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정책의 기조를 바꾼 바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확장재정’ 정책이 금번 NH농협은행의 특별출연 200억원으로 이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경기신보와 NH농협은행은 이러한 경기도의 민생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금융정책에 공감하고 경기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해 경제위기 연착륙에 기여하고자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NH농협은행은 특별출연과 함께 성장유망기업 등을 경기신보에 적극 추천하는 한편, 경기신보는 신속한 협약보증 지원을 약속하는 등 양 기관은 경기도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NH농협은행은 특별출연금 200억원을 경기신보에 전달하기로 했으며, 경기신보는 협약체결일인 5일(화)부터 출연금의 15배수인 3,000억원 규모의 NH농협은행 특별출연 협약보증(이하 협약보증)을 시행한다. 

협약보증의 지원대상은 본점 또는 사업장이 경기도 내에 소재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며, 지원한도는 업체당 8억원(소상공인은 1억원) 이내, 보증기간은 최대 5년, 대출은 농협은행의 경기도 내 영업점에서만 가능하다. 

신청업체의 원활한 대출실행 및 금리 인하 효과를 위해 협약보증의 보증비율은 기존 85%에서 100%로 우대 적용(5천만원 초과는 90%)된다. 그리고 최종 산출 보증료율에서 0.2%p 인하된 보증료율을 적용함으로써 신청업체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지원한다.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은 “이번 NH농협은행과의 업무협약이 경기침체 장기화로 타격을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위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경기신보는 도내 기업에게 적극적인 금융지원과 함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통해 더 많은, 더 고른, 더 나은 사업 성공의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약보증은 5일(월)부터 경기신보 및 NH농협은행 경기도 내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경기신보 고객센터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