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내 주민 대상 생활편익 제고 사업 발굴

[사진=대구 북구]
[사진=대구 북구]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의 체계적인 지원과 사업발굴을 위해 관련 부서 및 개발제한구역이 포함된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지난 5일 실무자 회의를 개최했다.

북구는 총면적 93.99㎢ 중 66%에 달하는 61.59㎢가 그린벨트로 지정되어 있고 대구에서 달성군, 동구에 이어 3번째로 큰 면적이다.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은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엄격한 규제와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편익 제공과 복지향상 제고를 통해 주민들 삶의 질을 높이고자 국토교통부에서 자치단체에 국고보조금(예산규모 : 2024년 181건 911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분야는 생활기반 사업(생활편익, 복지증진, 소득증대, 찾아가는 교통약자 편의지원사업 등)과 환경문화사업, 생활공원사업이며, 환경문화사업과 생활공원 사업은 공모형식으로 외부 전문가의 사업계획 평가 및 현장평가 등을 거쳐 지원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북구청은 해당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이번 회의에서 발굴된 사업에 대해 서면 및 현장평가, 전문가 자문을 실시 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을 선정, 이달 중 대구시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제출된 사업계획서의 평가 및 심의를 거쳐 9월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주민지원사업은 지자체 재정자립도에 따라 사업비가 차등 지원되는데 북구의 경우 90%의 국비 지원을 받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개발제한 구역 내 저소득 주민에게 생활비용을 직접 현금 지원하는 생활비용보조사업은 4월경 시행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1972년 8월 25일 개발제한구역 지정당시부터 구역 내 계속 거주자로서 전년도 도시지역 가구당 월평균소득 이하인 세대로서 1세대당 최대 100만원 한도로 차등 지원된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그린벨트 지정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주민지원사업을 발굴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개발제한구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생활불편사항, 복지 향상이나 주민소득증대사업 등 필요한 주민지원 사업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북구, ‘로컬리지 Lab’ 신청자 모집

대구 북구청은 2023년 청년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는 '로컬리지」프로그램을 확장하여 ‘로컬 비즈니스’ 실험을 위한「로컬리지 Lab' 사업을 추진한다.

로컬리지 Lab 사업은 단계별, 분야별로 청년 로컬러를 성장시켜 지역의 잠재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가치를 키워 지역과 청년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이 사업은 3명의 로컬 비즈니스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의 오픈강연(사업설명회)을 시작으로 강연에 참여한 참가자들 중 3명 이상이 모여 로컬 비즈니스 취지에 맞는 창업 콘텐츠를 제안하면, 심사를 통해 선정된 제안에 대해 자문단의 컨설팅과 피드백이 주어짐과 동시에 팀별 350만원의 실험비를 지급하여 창업실험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문단은 ‘로컬의 신’의 저자 이창길 개항로프로젝트 대표, (전)행안부 정부혁신추진단 과장 및 북성로 허브를 설계한 전충훈 마르텔로 대표, 오재민 무명일기 대표로 우리나라 로컬 비즈니스의 선두 주자들로 구성된다.

참가자 모집은 3월 4일부터 3월 28일까지이며 모집인원은 오픈강연 참가자 60여 명으로 북구에서 활동 또는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 39세의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로컬리지 Lab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북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대구 북구청, 간부공무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3월 4일 구청 4층 대회의실에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70여 명을 대상으로‘2024년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간부 공무원 대상으로 청렴 리더십을 강화하고, 갑질 근절과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탁금지법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였다.

또한, 이날 강의를 맡은 하영숙 청렴교육 전문강사는 대구시 북구의 전년도 내부체감도 부패인식 취약분야에 대하여 사례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을 얻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주민들의 높아진 청렴 기대 수준에 맞춰 간부공무원들의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간부공무원들이 청렴 의식을 제고하여 청렴한 북구 만들기에 앞장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북구청은 이날 교육을 시작으로 청렴문화 체험교육, 청렴 라이브 콘서트 등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 “제13·14대 회장 이·취임식”개최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에서는 2024년 3월 5일(화) 15:30 북구청 4층 대회의실에서 제13·14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취임식에는 배광식 북구청장, 차대식 북구의회 의장, 시·구의원, 바르게살기운동 대구광역시협의회 권금락 회장을 비롯한 관내 기관 단체장 및 바르게살기운동 가족 등 160여 명이 참석해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국민의례, 내빈소개, 행동강령 낭독, 공로패 및 감사패 전달, 이임사, 바르게기 이양, 인준장 전달, 취임사, 격려사,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2018년부터 6년간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를 이끌어 온 최영훈 이임회장은 “6년 동안 조직을 이끌 수 있게 도움을 주신 회원들께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봉사활동으로 바르게살기운동 활성화에 힘써주길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박종현 취임회장은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를 새롭게 이끌게 되어 마음이 무겁지만 그 무게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회원들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바르게살기운동 기본이념인 진실·질서·화합을 바탕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에 앞장서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박종현 회장은 앞으로 2027년 정기총회 시까지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를 이끌게 된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그동안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를 이끌어 오신 이임 회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신임 회장님을 중심으로 회원분들께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바르게살기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우리 북구가 한 걸음 더 발전하고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바르게살기운동 대구북구협의회는 ‘교통질서·법질서·기초질서 확립 캠페인, 국토대청결운동, 다문화교류활동, 도농교류활동’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