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 출생아 수 약진 결과
합계출산율 1.03명, 직전분기 전국 0.6명과 뚜렷한 대조

[사진=달성군]
[사진=달성군]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인구감소는 대한민국 지자체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대구시 달성군은 국내 군 단위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출생아 수를 기록하는 등 아이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아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27일 배포된 통계청 ‘2023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 보도자료에 따르면 달성군은 전국 82개 군 지자체 중 출생아 수 1위를 기록했다.

그 수만 1천700명이다. 같은 시기 전국 출생아 수가 23만 명이라는 점에 비추어 보았을 때 그 규모를 더욱 뚜렷이 실감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달성군의 합계출산율(가임기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는 1.03명으로, 출생아 수 1,000명 이상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했다.

직전 분기(2023년 4분기) 국내 합계출산율이 사상 최초로 0.6명대로 떨어졌다는 소식과 대조되는 결과다.

이 같은 희소식은 하루아침에 나타난 것이 아니다.

달성군은 ‘아이 키우기 좋은 맞춤형 교육도시'라는 군정목표에 걸맞은 다양한 보육·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임신 전 검사(신혼부부 예비검진) △출산축하금 △우리아이 출생 축하통장 개설 지원 △분만 및 산후조리원 비용 감액 △예쁜 이름 지어주기(무료작명) 등 달성군에서 진행하는 자체 임신·출산 지원 사업이 적지 않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도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다. 무료로 유모차를 빌려주는 ‘아기사랑 유모차 대여사업', 세 자녀 이상 가정에 지역 오토캠핑장 이용을 지원하는 ‘다둥이 가족 캠핑카라반 이용요금 지원 사업' 등이 육아의 무게를 덜고 가정의 즐거움을 더한다.

대구시 구·군 중 처음으로 365일 24시간제 어린이집을 열어 맞벌이 부부의 육아고민도 줄였다.

또 달성군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추후 사교육을 이유로 이사하는 등 인구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종 교육 사업에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달성교육재단 설립, 영어교사 전담배치 사업, 장학금 지원, 해외 영어캠프 등이 그 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전국적으로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달성군이 높은 출생아 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감사하고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달성군을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달성군, 새학년 새출발 저소득층 아동 책가방 구입비 지원

초생활수급(생계·의료)가정 아동 41명 책가방 구입비 지급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새학년 새출발을 맞이한 관내 초등학교 입학 저소득층 아동 41명에게 책가방 구입비를 인당 15만 원씩 지원했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책가방 구입비 지원사업’은 저소득가정 자녀의 공평한 교육기회를 마련하고, 새내기 예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들을 축하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전달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2019년부터 이어진 달성군 특화 사업이다.

이 사업의 대상자는 달성군에 거주하고 있는 생계·의료급여 기초수급자 중 초등학교 입학생이며, 해당하는 학생에게는 1인당 15만 원씩 현금으로 책가방 구입비를 지급한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이 사업으로 신학기 저소득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하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소중한 우리 달성의 아이들에게는 지역사회가 전하는 따뜻한 사랑의 선물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 외에도 다양한 교육복지혜택을 통해 달성군의 아이들이 미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함께 문화를 만들어요”… 권역 문화활동가 ‘달성문화도시사람들’ 모집

3월 1일부터 31일까지 관내 권역별 문화활동가 모집 

(재)달성문화재단(이사장 최재훈) 달성문화도시센터는 3월 1일부터 31일까지 권역 문화활동가 ‘달성문화도시사람들’을 모집한다.

달성문화도시센터에서 3월 한 달간 모집하는‘달성문화도시사람들’은 달성군 △화원·옥포·논공권역 △다사·하빈권역 △현풍·유가·구지권역 △가창권역 총 4개의 권역으로 나뉘어 활동하며, 각 권역별 다양한 문화 의제를 발굴하고, 문제를 문화예술로 해결하기 위하여 목소리를 내고 사업지원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활동가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재능있는 많은 활동가들을 모집하고,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주민 관심 증대를 위한 교육, 워크숍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권역 문화활동가인 ‘달성문화도시사람들’로 선정되면 △월 1회 권역 회의 참석 및 권역 문화문제 해결관련 발의 1건 △달성문화기획학교 활동가 교육과정 참여 등 다양한 활동과 함께 △파일럿 프로그램 기획 및 실습 기회 제공 △달성문화도시사람들 수료증 및 활동가키트 등이 주어진다.

지원 자격은 문화도시사업에 관심이 있고, 활동을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달성군민이며, 지원 신청은 재단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방문 접수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재)달성문화재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달성문화도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달성군 ‘데이터 분야 평가’ 우수기관 선정

대구광역시 달성군(군수 최재훈)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와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5개 분야 등 16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 보통, 미흡 3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행정안전부 평가 결과 중앙행정기관은 81.4점, 광역지자체는 73.7점. 기초자치단체 58.8점의 평균점수를 기록하였고, 달성군은 기초자치단체 평균점수를 크게 웃도는 82.42점을 획득하여 우수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되었다.

달성군은 개방, 활용, 품질 분야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특히 신규 데이터 발굴과 활용을 위한 타 지자체와 간담회 개최, 협업과제 발굴 등 데이터 개방·활용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뿐만이 아니다. 달성군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는 데이터기반 행정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하여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관리체계, 공동활용, 데이터분석, 역량문화 4개 영역의 12개 지표를 토대로 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 달성군은 특히 공동활용 영역 중 지정 및 자율등록 데이터 등록이행률, 메타데이터 등록 및 관리 또, 역량 문화 영역의 데이터 교육 참여 실적, 활성화 문화조성 추진시책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총 82개 군 중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은 단 3개의 기관뿐이며, 달성군은 우수한 성적으로 이 3개의 기관 중 하나로 포함되었다고 전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달성군은 앞으로도 행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통하여 데이터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달성군, 6․25 참전용사 유족에 화랑무공훈장 전수

대구 달성군(최재훈 군수)은 지난 7일 6 ․ 25전쟁 참전용사인 고(故) 최종득 하사의 유가족에게 화랑무공훈장을 전수했다.

화랑무공훈장은 전시 또는 전시에 준하는 비상사태 시 전투에 참가하여 헌신하고, 그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무공훈장으로 5개 등급의 무공훈장 중 4등급에 해당하는 무공훈장이다.

화랑무공훈장 서훈 대상자인 고(故) 최종득 하사는 수도사단 26연대 소속으로 1950년 7월 10일 입대한 뒤 강원 금화지구에서 전사했으며, 두 차례에 걸쳐 그 공적을 인정받은 바가 있으며, 이날 화랑무공훈장은 대구 달성군 논공읍에 거주하는 조카 최상환씨에게 대신 전달되었다.

유족들은 “늦게나마 고인의 명예를 높여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수여해주신 영예를 소중히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훈 군수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고인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겠다”며 “이렇게나마 그 희생을 예우하는 마음으로 무공훈장을 전달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고 전했다.

이번 훈장 전수는 ‘6 ․ 25전쟁 무공훈장 수여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6 ․ 25전쟁 당시 무공훈장 서훈 대상자로 결정됐으나 훈장을 전달받지 못한 수훈자 또는 유가족을 찾아 무공훈장을 수여하는 ‘6·25전쟁 무공훈장 주인공 찾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