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매입대상과 매입절차의 내용을 담아 LH청약플러스에 공고 시행
매입대상 확대와 품질점검 내실화 추진 등 도심 내 양질의 주택공급 노력
1차 접수는 ‘24년 3월13일부터 4월 12일까지 한 달간 진행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LH 대구경북지역본부는 올해 대구·경북 지역 내 민간 신축 매입약정 방식을 통한 총 1437호의 주택 매입계획을 담은 '2024년도 민간 신축 매입약정 방식 1차 매입 공고'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민간 신축 매입약정 방식’은 LH가 민간사업자의 건축예정 또는 건축 중인 주택에 대해 건축완료 전 매입약정을 체결한 뒤 준공 후 매입하여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는 기존주택의 가격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LH가 원하는 지역에 입주자 수요 특성에 맞춰 주택의 설계·시공 기준을 사전에 제시할 수 있어 고품질의 매입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접수하는 매입지역은 대구광역시(군위군 제외)와 경북지역 내 인구 8만 이상의 10개 시·군이며, 매입대상은 세대별 주거전용면적 85㎡ 이하인 다가구·공동주택(아파트·연립·다세대)·주거용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으로, 신청 접수 후 서류심사 및 매입심의 등을 거쳐 대상 주택을 선정한다.

지난해와 달리, 건축 예정인 주택뿐만이 아니라 건축 중인 주택도 신청할 수 있도록 매입대상을 확대하였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매도수요를 확보하고 주택매입 사업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감정평가금액을 매입가격으로 산정하는 방식을 유지하되, 매입가격 산정방식 일부 개편을 통한 매입 상한가격 폐지로 주거 수요에 부합하는 적정 입지와 우수한 품질의 주택매입 추진도 가능할 전망이다.

LH 대구경북지역본부는 주택매입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해 전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매입심의를 진행해 왔다.

매입임대 감정평가가격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도 감정평가사협회와 협업하여 매입임대 평가경험이 풍부한 평가사나 협회 차원의 관련교육을 이수한 평가사를 매입임대 감정평가사로 선정한다.

이 외에도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안전진단 실시 및 보고서 제출과 건설공사 주요 공종에 대한 영상 기록물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설계 및 구조 안정성 점검을 강화한 주택 품질점검 내실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1차 주택매입 접수는 오는 3월 13일부터 4월 12일까지 한 달간 진행하며, LH 대구경북지역본부(대구 달서구 상화로 272)에서의 방문접수와 경북 지역 주택 소재지에 한해 우편 접수도 병행한다.

또한 지속해서 양질의 주택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물량 확보 시까지 연내 추가 공고를 통한 접수를 계속해 나갈 예정으로, 구체적인 주택 매입기준과 매입절차 등은 LH청약플러스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LH 대구경북지역본부 관계자는 “도심 내 품질이 뛰어나면서도 저렴한 주택공급의 대폭 확대를 통해 대구·경북 지역주민의 주거안정과 더불어 LH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계속하여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