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2기 독자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독자 위원님들은 1558호에 보도된 기사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 주 총 4명의 1기 독자 위원님들이 1558호를 읽고 보내온 평을 담았습니다.

 

윤대상 위원 : [르포 - ‘바가지·바꿔치기·올려치기’ 위기의 ‘광장시장’] 기사는 순대 논란 이후 내국인이 줄어든 광장시장의 현재 모습과 시장 방문객 인터뷰 등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기사였습니다.

최근 한 음식 리뷰 전문 유튜버가 일반 순대를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고지하지 않고 더 비싼 모둠 순대로 바꿔 판매하는 광장시장 한 업체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이 유튜버에 따르면 2년 전에도 해당 업체는 같은 방식으로 영업했다고 합니다.

광장시장은 내·외국인 할 것 없이 많이 찾는 관광 명소 중 한 곳인데 아직도 소비자를 기만하며 영업하는 업체가 있다니 안타깝습니다. 문제가 커지자, 서울시와 상인회는 대책 마련을 하겠다고 나섰지만, 끊임없이 벌어지는 전통시장의 바가지 상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사실 전통시장의 바가지 상술은 광장시장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인천 소래포구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어시장들도 저울 치기, 바가지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악명 높은 곳이 많습니다. 오죽하면 방문 전에 시세 등 공부하고 가야 당하지 않는다고 말할까요. 사기당하지 않기 위해 소비자가 미리 공부하고 가야 하는 시장이 말이 되나요?

전통시장 스스로 바뀌어야 합니다. 잠깐의 이익을 위해 양심 없이 한 행동이 결국 본인 점포를 포함한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인들은 알아야 합니다. 한번 등돌린 소비자의 발걸음을 다시 얻기까지 많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통 시장이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많아 관광객, 가족들이 부담 없이 방문하고 서로 믿음 속에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봅니다.

- 비양심적 행태 이어져...지자체 노력이 더욱 절실

박배진 위원 : 저 역시[르포 - ‘바가지·바꿔치기·올려치기’ 위기의 ‘광장시장’]를 읽고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사의 내용을 통해 광장시장의 모둠전 바가지 논란이 있고 난 이후에도 메뉴 바꿔치기 혹은 올려치기 수법 등 비양심적인 행태가 이어지고 있어 이를 교정하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더해질 예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요즘 들어 자주 화두에 오르내리는 일명 바가지 장사. 인천 소래포구, 1박 2일 전통시장, 광장시장 모둠전 사건까지 서민들이 자주 찾는 시장에서 단기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교묘한 수법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손님들이 계속해서 찾아주어야 상권이 계속해서 유지되고 번창할 수 있음에도 당장 자기 주머니를 채우기 위한 비양심적인 상인들의 행동에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태를 방치했다가는 결국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길 것이고 이는 결국 본인들의 목숨줄을 끊어놓는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이런 기사들을 볼 때마다 잘 나갈 때 더욱 잘해야 한다는 말이 떠오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아무리 돈이 최고라지만 근시안적인 사고방식만을 고집하는 상인들의 모습. 어쩌면 투자와 투기에 빠져든 현대 대한민국의 모습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할 따름입니다.


 요즘같이 K-컬처가 명성을 얻어 외국인 관광객들이 내한하는 일이 많아지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부 차원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거창한 행사나 인프라에만 돈을 투자할 게 아니라 오히려 일반 관광객들이 한국에 여행 왔을 때 그들이 우리의 문화를 즐기며 좋은 기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이러한 바가지 문화를 근절해야 합니다. 겉으로는 그럴싸하더라도 내실을 다지지 못하면 어떤 일이든 그르치기 마련입니다.

지자체의 자정 노력과 더불어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단속을 통해 이러한 문화가 더 이상 뿌리내리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내수시장의 활성화와 K-컬처의 위상을 위한 장기적인 안목을 토대로 지자체와 정부 그리고 시장 상인들이 자정 노력이 빛을 발하는 날이 오기를 희망합니다.

- 의료계 파업 ‘장기전’이 아니길 바라며

김동섭 위원 : [의료계 총파업 예고 후폭풍...매출 빨간불 '제약업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의료계의 총파업 예고가 환자뿐만 아니라 제약업계 또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제약업계는 아직 의료계의 파업이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제약업계가 의료계의 파업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는 2000년 의약분업 파업 사태 때문입니다. 당시 일부 의료기관들은 자금난을 이유로 의약품 결제를 미루면서 상당수 제약사가 경영난과 도산 위기에 처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계의 수술 연기, 외래 진료 중단으로 의약품 처방이 감소함에 따라 매출 역시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의약품인 고혈압약, 당뇨약, 수액 등이 제약사 매출의 60~8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고혈압약 같은 전문의약품은 감기약처럼 단기로 처방되는 것이 아닌 장기로 처방이 되기 때문에 당장에 매출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사들의 참여가 있어야만 이루어지는 신약 개발도 제약업계에 있어서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약 개발은 미래 핵심 산업 중 하나로 시장 규모가 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으로도 중요한데 신약 개발이 잠정 보류된 상태는 굉장히 아쉬운 상황입니다.

의료계의 파업이 장기화 시 피해는 보다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와 의료계가 서로 원만한 합의를 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며 곧 사태가 일단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개혁에는 저항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이문교 위원 : [의료계 총파업 예고 후폭풍...매출 빨간불 '제약업계'] 기사를 보았습니다. 의대 증원은 의사들의 저항을 불러올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과거 정부에서도 겪은 일입니다.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저항하는 것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개혁에는 저항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가 의사들 저항에 대해 제대로 된 대처방안을 수립해 놓았는가가 중요 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일인 만큼 정부는 매우 정교한 대책이 필요 합니다.

만약 의사들의 선의에만 기댄 대처방안을 수립하고 있다면 매우 무사안일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의사들도 자신의 기득권 유지에만 골몰할 게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의사로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지금처럼 국민의 상당수가 의대 증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의대 증원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저항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설령 이번 정부에서 의대 증원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다음 정부에서 또 시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와 의료계는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극한의 물리적 충돌은 의사들은 물론 국민에게 피해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서로 대립한다면 국민만 피해를 봅니다.

정부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의사들과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의대 증원을 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만약을 대비한 대책을 단계적으로 수립하고 의료공백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국민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의사와 정부는 대화로문제의 풀기바람이다. 선진국에 비해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것은 국민과 정부, 의사들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국민의 보건 안전을  위해 의사 수의 증가는 불가피하다 봅니다. 저항보다는 합리적 방안을 내놓고 정부와 대화로서 이번 문제를 풀기바랍니다

■ 1기 독자위원회
윤대상(직장인, 서울 노원구), 이문교(프리랜서, 경기 김포), 박배진(서울 사당동, 직장인), 김동섭(대학생, 대구 달서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