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 취향 선호도 파악 중요⋯ 지속적 전략 개선 필수

[일요서울] 2023년 말 노란우산 폐업공제금의 지급액이 1조가 넘게 지급됐다는 보도를 통해 현재 자영업의 현실이 얼마나 절박했는지를 알 수 있다.

최근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인해 외식업 시장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외식 지출을 줄이고, 크게 오른 음식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더욱 새로운 경험만을 추구하려 하는 듯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업 창업자들과 자영업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마케팅 전략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마케팅 전략은 외식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며,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불경기에 외식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5가지로 요약해 제시한다.

모범적인 사례를 들어보면, 스타벅스의 ‘퍼스널 옵션’이 대표적인 메뉴 전략 중 하나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퍼스널 옵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켰다.

맥도날드의 ‘맥모닝’도 좋은 사례다. 아침 시간대에 판매하는 ‘맥모닝’ 메뉴를 출시하여 고객들의 아침 식사 수요를 충족시키고, 매출을 증가시켰다.

#4 매출의 꾸준한 상승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SNS나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매장의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예약이나 배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SNS를 통해 매장의 메뉴나 이벤트 등을 홍보하거나,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중에서도 검색 엔진 최적화(SEO),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여 웹사이트는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블로그, 동영상,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아마존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증가시켰다. 에어비앤비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넷플릭스 또한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구독자 수를 증가시켰다.

각각의 기업들은 자신의 업종과 특성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하여 성공을 거둔 사례들이다. 외식업에서의 응용도 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5 효과적인 고객 관리 위한  “고객 관리 전략” 

고객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고객들의 생일이나 기념일 등을 기억하여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고객 관리 전략을 잘 수립하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기에 그러하다.

고객 관리 전략에는 먼저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고객의 이름, 연락처, 구매 이력 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생일이나 기념일 등을 기억하여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취향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겠다.

고객이 매장에서 구매한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포인트를 적립해 주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거나,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가 대표적인 고객 관리 전략 중 하나다. 스타벅스는 고객이 구매한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부메랑 클럽’이 있습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고객이 구매한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부메랑 클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이 5가지 전략을 실행할 때는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또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자영업이 위기에 몰린 원인에 대해, 무분별한 창업,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부담 등을 꼽고 있다.

하물며 구인난의 고통까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그냥 계속 기다릴 것 인가 먼저 일어나 행동할 것인가는 당사자의 몫으로 남겨질 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