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제도 발전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 강화
세계은행이 주관한 키르기스스탄 중소기업 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과 말릭 아이다 아바키로브 키르기스스탄 보증기금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용보증기금]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과 말릭 아이다 아바키로브 키르기스스탄 보증기금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용보증기금]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키르기스스탄 보증기금(OJSC Guarantee Fund, 대표 말릭 아이다 아바키로브)과 양 기관 신용보증제도의 발전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MOU는 세계은행(World Bank)이 주관한 키르기스스탄 영세 중소기업 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의 선진 보증제도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키르기스스탄 재무부와 보증기금 대표단의 요청으로 마련됐다.

양 기관은 신용보증제도 운용 노하우 공유,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인적 교류, 중소기업 정책 관련 정보 교환 등 여러 방면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키르기스스탄 재무부 루슬란 수이날리예브(Ruslan Suinaliev) 차관은 “신보의 성공적인 보증제도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라며 “이번 MOU가 키르기스스탄 보증제도 및 중소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한국형 신용보증제도는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라며, “신보는 앞으로도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 금융 발전을 위해 국제기구 및 다양한 국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보는 2015년과 2022년에 세계은행의 공적 신용보증제도 연구에 참여했고, 작년에는 세계은행 및 인도 중소기업부 대상 녹색금융 연수를 진행하는 등 세계은행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신용보증기금, 상반기 신입직원 70명 채용 사전공고

금융사무 인재 60명, ICT 인재 10명 채용 예정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서류 접수 예정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혁신금융 역량을 갖춘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2024년 상반기 신입직원 채용’ 정보를 4일 사전 공고한다고 밝혔다.

신보는 입사지원자가 채용 과정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채용분야, 전형절차 등의 중요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한다. 사전공고문은 신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보는 오는 4월 1일 채용 공고를 하고 같은 달 15일까지 입사지원서를 접수해 총 70명의 신입직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세부 채용분야는 ▲ 금융사무(일반) 인재 48명 ▲ 금융사무(지역전문) 인재 12명 ▲ ICT 인재 10명이다.

신보 관계자는 “입사 준비의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사전공고를 진행하고, 본 채용 공고시에는 채용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상세한 영상자료도 제공할 계획이다”라며, “우수한 역량과 열정을 갖춘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 네스트 (Start-up NEST)’ 제15기 모집

혁신성장 분야 유망 스타트업 90개 선발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 원스톱 제공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이 제15기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참여 기업을 이달 7일부터 22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성장 분야를 영위하는 3년 이내 스타트업이다. 신보는 일반전형과 글로컬, 딥테크 특별전형 등 총 4개 전형에서 90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기업 맞춤형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는 신보의 축적된 창업기업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액셀러레이팅→금융지원→성장지원’을 단계별로 제공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이다.

제14기까지 총 7,739개 스타트업이 지원해 1,210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평균 경쟁률 6.4대1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신보는 선발 기업에게 보증․투자 등 금융지원과 해외진출․창업공간 지원 등 비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또한, 민간 투자유치 플랫폼인 유커넥트(U-CONNECT) 데모데이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공공기관, 대기업, AC, VC 등과 연계해 성장단계별ㆍ기업특성별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에 미래 성장잠재력과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혁신 스타트업들이 도전하기를 기대한다”라며, “선정된 기업들이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견인할 대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신보 홈페이지, 정부 창업지원 포털 K-스타트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신보ON-Biz에서 진행된다.

신용보증기금, 영남대학교에서 ‘금융공공기관 실무’ 정규과정 개강

신보 정책금융 전문강사 직접 강의

정책금융 이해부터 신보 본점 현장 학습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신보 정책금융 전문강사(박성희 차장)가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강의실에서 ‘금융공공기관 실무’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신용보증기금]
신보 정책금융 전문강사(박성희 차장)가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강의실에서 ‘금융공공기관 실무’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지난 5일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에서 금융인재 양성을 위한 ‘금융공공기관 실무’ 정규 강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강의는 지난해 11월 신보와 영남대 간에 체결한 ‘정책금융 연구 활성화 및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에 따라 개설됐고, 3학점이 인정되는 정규과정으로 운영된다. 2학기에는 ‘정책금융제도의 이해’ 과목이 개설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스타트업 지원 제도, 신용평가 및 리스크 관리, 중소기업 관련 회계 및 세법 등 정책금융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짜여졌고, 신보 정책금융 전문강사가 현장경험을 살려 직접 강의한다.

특히, 이번 과정은 신보 본점 현장 학습, 다른 정책금융기관 업무 담당자 특강, 영남대 출신 선배들과의 대화 등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담고 있어 수강 신청 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심도 높았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본 과정은 학생들이 접하기 어려운 금융산업 현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유익한 강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신용보증기금은 미래 세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대학과의 학술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