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군위군]
[사진=군위군]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군위군은 국비지원사업으로 ‘2024년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에 선정돼 국비 2억원을 확보해 의흥면 금양2리 마을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은 도시가스 공급이 현설적으로 어려운 농촌 지역에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배관을 연결하여 세대에 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노후 가스시설 현대화로 가스 사고에 대한 안전성이 대폭 개선될 뿐만 아니라 연료비 절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군은 그동안 군민들의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총사업비 49억원을 투입하여 총 7개 마을 439세대에 사업을 추진했다.

김조훈 인허가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군민들의 가스 사용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연료비 부담이 줄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규모 ‘군위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순항

2025년, 124,008㎡ 81홀을 1차 완공 계획 

군위군은 지난 29일 김진열 군위군수와 각 부서장 그리고 군위군의회 박수현 의장과 의원들이 모인 가운데 '군위군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한 군 관리계획결정 및 기본 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 공약사업인 ‘군위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의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 점검 및 이용자들에게 최적의 파크골프 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의견 공유를 위해 마련됐다.

군위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의흥면 이지리 산 115-11번지에 총면적은 312,881㎡ 로 180홀 조성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골프장 코스를 초급자, 중·상급자, 최상급자로 구분 조성하여 고령자·어린이 및 가족단위 방문객부터 숙련자들까지 아우를 수 있다.

무엇보다 방문객들이 난이도가 다른 다양한 코스를 선택해 경험하고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운동 중 간단히 음료를 마시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스타트하우스와 방문객을 위한 주차장, 화장실 등도 갖춰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군위군은 올해까지 행정 사항을 완료하고, 2025년에 124,008㎡ 81홀을 1차적으로 완공하고자 한다.

한편, 올해 1월 대구시가 발표한 '군위군 도시공간개발 종합계획'에 따르면 군위군 파크골프 조성 예정지가 문화·관광지구에 포함되는바 향후 사업 효과는 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군위군이 글로벌 문화관광·스포츠 도시로 거듭나는 첫걸음이자, 우리 군의 앞날을 이끌어갈 대표 사업 중 하나다.”라며 “향후 군위군 명소로 거듭날 국내 최대 규모의 산지형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빈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군위지역 ‘소상공인 찾아가는 상담소’ 운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북부센터는 군위군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책 제공 및 상담 등을 위해 '소상공인 찾아가는 상담소'를 지난 3월 8일부터 시작했다.

그동안 생계가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온 대구북부센터는 군위지역 소상공인들이 정책접근 어려움, 디지털 취약 등으로 지원사업을 모르거나 상담을 위한 센터 방문에 있어 거리적 불편함이 크다고 판단해, '소상공인 찾아가는 상담소'를 매월 첫째 주 3, 8일 중 평일 1회 10시~16시까지 군위전통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찾아가는 상담소에서는 소상공인 정책 상담 및 신청, 전기요금 특별지원 상담 및 신청, 폐업(예정) 소상공인 지원상담 및 고충민원 접수 등 군위군 소상공인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내용에는 소상공인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자금지원사업, 연 매출 3천만원 이하, 일반용·산업용·주택용(비주거용)요금을 납부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년동안 최대 20만원이 지원되는 전기요금 특별지원사업, 납부한 월 고용보험료의 50~80%를 최대 5년간 월별 환급하는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사업, 폐업(예정)자에 경영개선지원·원스톱폐업지원·재취업지원·재창업지원을 하는 희망리턴패키지 등이 있다.

박영남 대구북부센터장은 “대구편입으로 우리 센터 관할지가 된 군위군이 농촌지역으로서 제도 접근성 부족 등 소외되는 일이 그동안 많았으나, 이번 상담소 운영을 계기로 지원정책을 잘 활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기가 빠른시일 내 회복되기 위해서 소상공인 관련 지원이 절실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자영업자들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 군위군의회, 투명한 의정활동을 위한 청렴교육 실시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의장 박수현)는 지난 3월 4일 군위군청 제2회의실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이해충돌방지법 및 청렴 교육을 시행하고 청렴 실천을 위한 선서에 이어 서약서를 작성했다.

군위군의회는 소속 의원과 직원들의 청렴 인식을 개선하고 공직자로서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청렴한 의회상 구현을 위해 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른 공정한 직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한 교육도 함께 시행했다.

교육은 청렴연수원 주관하에 대구신용보증재단 소속 민대홍 강사를 초빙해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및 공직자의 행동강령 등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이해도를 높였다.

박수현 의장은 “모든 업무수행과 관련해 국민의 신뢰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을 방지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서하며 투명한 의정활동을 통해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군위군, 민원 응대 친절도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실시

군위군은 지난 12일 공직자로서의 친절마인드를 확립하고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간부공무원을 필두로 전 직원 대상 친절교육을 추진했다.

이번 교육은 특히 지난 6,7일 이틀간 본청 및 읍면 부서 중 8개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한 맞춤형 현장코칭 교육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론상의 친절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직접 민원응대 상황을 점검하고 일대일 코칭과 피드백 교육 등 개인별 진단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민원 응대 수준을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또한, 교육 이후에는 전문 모니터 요원이 민원인을 가장하여 전화 및 방문응대 매뉴얼에 따른 대군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미흡한 점은 무엇인지 등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개선점을 파악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친절은 공직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덕목이므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등 공직자로서 친절한 민원행정서비스를 군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단 효자노릇 톡톡

군위군은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사업을 추진해 소각행위로 인한 산불 예방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 2월에는 영농부산물과 논·밭두렁 태우기 자제, 자발적인 영농폐기물 수거 정리를 홍보해 산불위험에 대한 경각심과 미세먼지 저감을 높이고자 “영농파쇄단 캠페인 ”을 실시하였다.

영농부산물 파쇄는 잔가지를 일정한 장소에 모아두면 파쇄지원단과 협의된 날짜에 현장을 찾아가 파쇄 작업을 무상으로 진행한다.

올해 총 사업비는 1억5백만원으로 국비 40%, 군비 60%로 사업이 진행 되었으며 사업 기간은 1월~4월까지이다.

군은 산림연접지 100m 이내의 고령·취약층을 우선 지원한다.

영농상황을 고려해 연중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신회용 군위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대신 파쇄해 퇴비로 활용하면 산불예방은 물론 토양비옥도 증진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과 미세먼지 저감 교육을 함께 시행해 농업인들의 인식 개선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삼국유사테마파크 신학기·화이트데이 맞이 이벤트

삼국유사테마파크는 2024년 봄을 맞아 신학기와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특별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오는 17일까지 여는 이번행사는 「새내기들 모여라, 신학기 프로모션」과 「사탕보다 달콤한 화이트데이 프로모션」이다.

새내기들 모여라, 신학기 프로모션은 유치원생부터 노인대학 신입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입생과 함께 동반한 최대 3인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탕보다 달콤한 화이트데이 프로모션은 12부터 17일까지 삼국유사테마파크를 방문한 커플에게 입장권부터 다양한 패키지까지 할인을 제공한다.

(재)군위문화관광재단 김진열 이사장(군위군수)은 "삼국유사테마파크를 훗날 모든 방문객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고 사랑하는 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특별한 추억으로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위군·대구보건대학교, 지역사회 공헌사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5일 경로당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대구보건대학교와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사회와 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복지, 교육, 의료 산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헬스 케어, 경로당 환경 개선, 청년 교육 등을 통해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의 핵심인 청년들이 지역사회 공헌과제 해결을 위해 함께 참여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과 대학 인재양성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