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명문 포항제철고에 역전승하며 경북 최강으로 군림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결승전에서 영덕고와 포항제철고가 경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영덕군]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결승전에서 영덕고와 포항제철고가 경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영덕군]

[일요서울ㅣ영덕 김을규 기자] 영덕고등학교 축구팀이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영해생활체육공원에서 열린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경북대표 선발전’ 결승전에서 축구 명문 포항제철고를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선발전 고등부는 영덕고를 비롯한 8개 고등 축구팀, 대학부는 김천대를 비롯한 9개 대학 축구팀이 출전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영덕고는 지난 9일 치러진 8강에서 신라고를 만나 9:1 대승으로 4강에 올라가 예일메디텍고와 접전 끝에 후반 43분 극적인 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이어 영덕고는 12일 치러진 결승전에서 경북의 축구 강호 포항제철고와 자웅을 겨뤄 전반 1:0으로 지던 경기를 후반 동점골과 역전골을 연속으로 터트리며 최종 4:2으로 정상에 올랐다.

이번 대회에서 영덕고는 명실상부 경북 최강의 팀임을 입증하며 오는 10월 김해시에서 열리는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축구 종목 경북 대표팀으로 선발되는 영예를 안게 됐다.

1982년 창단된 영덕고등학교 축구부는 2017년 최호관 감독이 부임한 후 춘계 전국고등 축구대회 준우승과 같은 전국 단위의 대회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타며 국내 유수의 축구 강팀과 어깨를 겨루고 있다.

이번 대회 결승전에서 영덕고를 응원한 김광열 영덕군수는 “고장을 넘어 이제는 경상북도를 대표하게 된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성취와 함께 사명감이라는 소중한 경험을 얻게 돼 매우 반갑고 축하하는 마음”이라며, “건강한 육체와 함께 투지와 스포츠 정신으로 마음의 근육까지 단련함으로써 미래를 이끌 자랑스러운 신세대로 성장할 것을 생각하면 뿌듯하고 자랑스럽다”고 응원했다.

한편, 지난 11일 치러진 대학부 결승전에서는 김천대학교가 경일대학교를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특산물 온·오프라인 판매 성과, 공동체 활성화 등 전국 최고

[사진=영덕군]
[사진=영덕군]

영덕군 강구면에 있는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이 효과적인 운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로 정보화마을중앙협회로부터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

정보화마을 조성 사업은 농어촌 마을에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전자상거래 등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도시와 농촌 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목적으로 지난 2001년 행정안전부에 의해 시행됐다.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은 지난 2002년 5월 정보화마을로 공식 인증된 이래로 영덕군 특산품인 영덕대게, 홍게, 오징어 등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해 주민들의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체험관광과 영덕대게박물관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은 우수 정보화마을을 시상하는 정보화마을중앙협회 제21차 정기총회에서 전국 207개 정보화마을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상의 영예를 누리게 됐다.

이번 평가는 온・오프라인 매출액, 소득 증가율, 재구매율 등을 지표로 한 정량평가와 자체 지표를 반영한 정성평가로 이뤄졌으며,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내부교육과 공동체 활동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이에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은 이번 수상과 함께 포상금 100만 원을 받게 됐으며, 이외에도 선도마을을 선정하는 활성화 운영평가에서도 가장 최고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의 기염을 토했다.

영덕군 홍보통과 김영남 과장은 “공상광 위원장님을 위시한 정보화영덕대게보존마을 주민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주민들의 소득 증가를 이끄는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더욱 주효하게는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마을의 화합과 활성화에 나서게 돼 지역의 지속가능성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고 박수를 보냈다.

2024지역관광추진조직(DMO) 육성 공모사업

영덕문화관광재단 최종 선정

(재)영덕문화관광재단(이하 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2024년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관광추진조직 육성 사업은 지역주민과 관광업계, 지자체, 문화관광재단 등이 관광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관광의 현안을 주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영덕군에서는 영덕문화관광재단이 1단계(1년차) 지역관광추진조직(DMO)으로 선정되었는데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심사까지 4.31대 1의 치열한 경쟁을 거친 결과였다. 최종 선정된 DMO는 1∙2년차에 1억원, 3~5년차에는 1억 5000만원 등 최대 6억 5,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영덕문화관광재단은 지난해 12월부터 기존 문화관광사업팀을 관광마케팅팀으로 조직 개편, 영덕군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2번의‘영덕관광쌀롱’을 개최해 지역관광추진조직체의 분과를 구성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관광사업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그 결과 도출된‘영덕관광멤버십’,‘영덕 SNAP’,‘특별함이 있는 블루로드여행’,‘영덕 체험버킷 리스트’,‘Smart Travel’등 5가지 현안 사업은 본격 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본 사업을 통해 지역관광 관련 업계 및 지자체, 재단 등이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영덕 관광 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영덕문화관광재단 담당자는“DMO사업을 통해 탄탄한 관광 협의체를 구성해서 지역관광 활성화의 초석을 만들 것이며, 영덕만의 특화된 지역 자산과 관광 자원을 적극 발굴해 체류형 관광산업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에이치그라운드 정영애 대표, 영덕군에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에이치그라운드(주) 정영애(왼쪽) 대표가 김광열 영덕군수(오른쪽)에게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하고 있다.
에이치그라운드(주) 정영애(왼쪽) 대표가 김광열 영덕군수(오른쪽)에게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하고 있다.

에이치그라운드(주) 정영애 대표가 지난 8일 영덕군청에서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정영애 대표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지역과 기부자가 상생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인 만큼 널리 알리고 함께 하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수산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 제17·18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제18대 김도수 회장, 수산업 경영인과 지역공동체 헌신 다짐

한국수산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 제17·18대 회장 이·취임식.
한국수산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 제17·18대 회장 이·취임식.

(사)한국수산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는 지난 7일 병곡면 칠보산웨딩홀에서 제17대 문중근 회장과 18대 김도수 회장에 대한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연합회 회원들을 포함해 김광열 영덕군수, 손덕수 영덕군의회 의장, 황재철 경북도의원, 문성준 경북도청 해양수산과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16대와 17대 회장을 역임하며 지난 3년간 연합회를 이끈 문중근 회장은 수산업 경영인의 지위 향상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대게 자원 보호와 바다 환경 보존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성금을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헌신해 왔다.

이날 취임한 18대 김도수 회장은 “문중근 회장님이 일군 성과를 잘 유지하고 그 토대 위에서 영덕군 수산업 경영인들이 좀 더 향상된 삶을 영위하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며, “지역공동체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연합회가 되도록 회원분들과 힘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수산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는 북부와 남부지회로 구성돼 총 10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연합회는 매년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며 해안환경 정화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약자를 위한 나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영덕군 전문건설업협회, 영덕복지재단에 성금 기부

영덕군 전문건설업협회(회장 임태혁)는 지난 6일 영덕군청에서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300만 원을 영덕복지재단에 기탁했다.

영덕군 전문건설업협회는 현재까지 관내 각종 재해재난이나 도움이 필요한 가구와 시설에 성금과 물품 전달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 나눔문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전달받은 성금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사용될 계획이다.

어린 오리 (Young Duck) 재 비상의 날개를 편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4<꿈의 댄스팀 영덕> 2기 참여자 모집

지난 3월 4일, (재)영덕문화관광재단은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사업인 <꿈의 댄스팀 영덕>의 2기 참여자 모집을 3월 2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작년부터 시작된 <꿈의 댄스팀> 운영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여 5년간 국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이 춤이란 예술을 배우고 습득하면서 창의력을 기르고 자신의 환경과 내면의 이야기, 자아정체성을 춤으로 표현하면서 전인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다.

<꿈의 댄스팀 영덕(Young Duck)>은 작년 6월, 초등 5학년부터 중학생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커버댄스부터 스트릿 댄스, 현대무용까지 다양한 분야를 교육했고 마음껏 춤춰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댄스라는 장르의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했다.

올해 <꿈의 댄스팀 영덕>은 지역 청소년에게 스트릿 댄스와 현대무용 두 장르를 융합한 창작댄스 등 컨템포러리 아트를 교육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춤을 창작하고 자신의 무대를 만드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꿈의 댄스팀 영덕> 참여자들이 지역 축제와 정기공연 등 작년보다 더 다양한 무대에 올라 실력을 발휘할 예정이고 타 지역 꿈의 댄스팀과 교류하면서 지역을 뛰어넘어서 새로운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꿈의 댄스팀 영덕>의 사업 담당자는 “작년 첫해에는 지역에 <꿈의 댄스팀> 사업을 알리고 지역 청소년들이 춤이란 장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며 저변을 확대하는 작업을 했다면 올해는 아이들의 잠재 능력을 일깨우고 다양한 교류를 통해 보다 넓은 세상을 경험하면서 함께 성장해 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꿈의 댄스팀 영덕> 1기, 2기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져 서로 배우고 이끌어 주면서 움직임을 즐기고 자신만의 춤 언어를 만들어 가는 모습을 그려본다.”고 기대를 전했다.

<꿈의 댄스팀 영덕>의 참가자 모집은 오는 3월 20일까지이며 초등 5학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 예정이다.

3월 23일 토요일 2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데 이때 불참하면 <꿈의 댄스팀> 참여가 자동으로 취소된다.

수업은 매주 금요일 16시, 토요일 14시로 매 회차 2~3시간씩 교육이 진행된다.

참여 신청은 이메일 또는 방문 신청만 가능하다. 신청서는 영덕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꿈의 댄스팀 영덕> 인스타그램 또는 전화(영덕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팀)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꿈의댄스팀 영덕> 1기는 오는 3월 17일에 영덕군 영해면 만세시장 로터리 일원에서 펼쳐지는‘318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의 오프닝무대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