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역사 왜곡 후보 공천 철회로 중도 민심 잡아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22대 총선 전략 중의 하나가 '운동권 청산론'이다. 
 지난해 12월 26일 취임사에서 "수십 년간 386이 486, 586, 686 되도록 썼던 영수증 또 내밀며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고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한동훈의 운동권 청산론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비명횡사' 공천으로 이행하고 있는 점이 아이러니하지만, 친중·종북 성향이 강한 좌파와 손잡은 민주당을 공략하는 데 상당히 유용한 총선 전략의 하나인 것은 맞다.

 그러나 한 위원장이 청산해야 할 것이 민주당 '386(586) 운동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뉴라이트 운동권도 청산해야 한다.
 뉴라이트는 2004년 11월 23일 '자유주의연대', 2005년 뉴라이트 전국연합을 거점으로 본격화된 신우익 단체다. 주로 NL(민족자주)파에 활동한 386운동권들이 내부 권력투쟁에서, 특히 당시 민주당으로의 진입 경쟁에서 밀린 인사들이 모여 만든 조직이다. 

 사상투쟁, 노선투쟁 등 이론투쟁과 분파주의, 운동권식 전체주의에 매우 강한 이들은 민주당 NL계와의 차별화,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사상은 신보수주의,  경제논리는 신자유주의, 역사관은 낙성대연구소 이영훈 교수의 '식민지 근대화론'을 핵심 이론으로 채택해 당시 신한국당, 보수진영에 자리를 잡았다.

 국민의힘 총선 걸림돌로 떠오른 도태우(대구 중·남구) · 조수연(대전 서구갑) · 장예찬(부산 수영구) 후보들의 막말은 ‘독립운동과 5.18민주화운동 폄하’ '친일' '군사정권 옹호'로 요약된다. 이들이 바로 1세대 뉴라이트로부터 우파 이념학습을 받은 2, 3세대다. 젠더갈등 조장하고 반페미니스트 주의를 선언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역시 뉴라이트 소장파 그룹에 속한다. 

 이들의 또 하나 공통점은 인도주의와 민주주의, 다원화와 반인종주의, 반 차별화와 양성평등, 평화주의자들을 PC주의로 깎아내리는 것이다. 또 정치노선에서는 '중도는 없다'며 강성 편향 보수 세력화를 강조한다. 비이성적 종파주의의 전형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논란이 됐던 홍범도·김좌진 동상 철거, 교과서 ‘5·18 민주화운동’ 단어 삭제, 최근 건국전쟁에서의 백범 김구 폄하, 이승만 대통령기념관 건립, 고 백선엽 장군 친일기록 삭제, 위안부 왜곡, 친일 성향의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 성일종 의원의 '이토 히로부미 인재' 등도 뉴라이트 영향의 결과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은 데는 과거사에 대한 명확한 입장 천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협력하지만 과거사를 잊지 않아야 한다는 한일 관계, 5.18은 민주화운동이고 12·12 사태는 쿠데타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역대 보수진영에 뿌리를 둔 정당은 김영삼 전 대통령 이후 부패와 독재, 기득권과 친일 잔재를 털어내고 경제발전과 민주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한 실력중심의 보수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무던히도 노력했다. 윤 대통령 이후 기울어진 운동장도 겨우 균형점을 찾아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용산 대통령실을 비롯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안팎에 포진해 있는 뉴라이트 세력과 이념주의가 또다시 국민의힘을 반시대, 반민주 시절의 엄혹한 꼴통정당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대로 방치하면 이번 총선은 물론 장기적인 국가 미래에도 매우 큰 리스크가 될 것이다. 

 윤 대통령이 있고 별도의 정치세력이 없는 한 위원장이 당장 바로 잡을 수는 없다. 그러나 과거사 왜곡 발언으로 문제가 된 후보들의 공천을 철회할 권한은 있다. 과거사 왜곡 후보들을 청산하는 게 총선 승리를 위해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