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과학기술 10대 공약 발표, 이동한 소상공인대학과 연수원 설립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전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전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일요서울 ㅣ 대전 육심무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황정아 국회의원 후보가 19일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 ‘퇴직 과학자 등 활용 지역 특화 교육 육성’, ‘권역별 문화센터·도서관 건립’ 등을 골자로 하는 교육·문화 공약을 발표했다.

황 후보는 대전 유성구의 교육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를 도입하고 ▲퇴직 과학자 등 고경력자를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거점 국립대 서울대 수준으로 육성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공교육 인프라 강화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지원 강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할 걱정을 없애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황 후보는 ▲소규모 영화관·공연장·지역민 모임방 등 지역복합형 문화공간과 ▲권역별 생활체육시설·문화센터·도서관 등을 확충해 동네별 맞춤형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로드맵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황정아 후보는 “교육은 대한민국을 과학기술 경제강국으로 견인하는 가장 큰 주춧돌”이라면서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유성을 교육문화 특구로 육성하겠다, 대전 유성만의 첨단 교육 인프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상민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국민의힘 이상민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이상민 국회의원 후보(대전 유성을)는 19일 대전시 의회 기자실에서 과기계 정년 65세로의 환원, 과학기술인 연금 확충, 과학기술인 예우 공간 조성 등 과학기술인의 처우개선과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한 과학기술관련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인 처우 개선을 위해▲정년65세로의 환원▲과학기술인 연금 확충-사학연금에 준하여▲과학기술인을 예우하고 기리는 공간 조성(기념 공원,거리,명예의 전당 등)과학기술의 성지로▲과기부 부총리제로 승격,혁신본부의 강화 등을 약속했다.

또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해 ▲삭감된R&D예산,원칙적 전부 복원 R&D예산,세출예산의 5% 의무 법제화-국가재정법 개정을 통하여 ▲출연연 공운법상의 공공기관 제외에 따른 후속조치-자율성 보장의 취지에 맞도록(정원,총액인건비,경상비,성과점검 등)▲연구행정의 전문성 고도화와 역할 강화(근접 지원 인력의 증원,소프트웨어에 대한 호환성 확보를 위한 재정적 지원)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과기연전 노조 면담,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면담 등을 통해 받은 건의사항을 토대로▲한전 기술 주식회사의 원자로 설계개발본부의 이전 반대▲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유치▲고준위방사성폐기물특별법의 조속한 입법도 하기로 했다.

무소속 이동한 대전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무소속 이동한 대전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무소속 이동한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가 19일 날로 쇠퇴해 가는 지역을 되살릴 비책으로 중구에 소상공인대학과 연수원을 설립하겠다고 첫 공약을 내걸었다.

중촌밴처밸리 조성사업은 민선8기 전기에 마련된 사업으로 중촌근린공원 및 인근 부지에 첨단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제2시립미술관, 음악전용공연장, 상업용시설, 산업용지 등을 마련하여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에게 입주공간 제공 △첨단 앵커기업 유치 △지식재산 기반 문화 예술 첨단 산업 육성 △도시형 스마트팜 실증센터 유치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이곳에 소상공인대학과 연수원을 건설, 연간 40만명 이상의 교육·연수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중구를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성지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미 중촌근린공원에는 민선8기 대전시장과 전임구청장은 △음악전용공연장 △제2시립미술관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이 예비후보의 소상공인대학 유치 공약은 이와 맞물려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그동안 중구에 있던 충남대 등 대전의 유수 대학들이 타 구로 이전하면서 중구에는 한 곳도 남지 않게 됐다”면서 “소상공인대학과 연수원이 건립되면, 연간 40만명 이상의 유입인구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자료사진]

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은 19일 윤석열 정권 출범 후 약 2년 간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후보들이 ‘예타면제’라는 현실적 대안을 비난하고 남탓만을 일삼고 있는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국민의힘은 지역의 중차대한 숙원사업을 남탓과 정쟁으로 몰아가지 말고 이제라도 대전교도소 이전의 현실적 대안인 예타면제법안 통과에 힘을 모으든지, 그도 아니라면 책임감을 갖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바란다”면서 “대전교도소 이전은 교도소 이전뿐만 아니라 이전 후 교도소 및 주변 부지 개발과 연동되어 있는 사업임. 따라서 두 후보 주장처럼 법무부 사업으로 추진한다면 이전부지 개발 및 도안3단계 개발 사업은 좌초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조승래 의원은 “지난해 12월 제가 발의한 '대전교도소 이전 예타면제법(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은 기획재정부 및 대전광역시와 협의를 거쳐 발의된 법안으로, 현재 가장 현실적인 대안임”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제선 대전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제선 대전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사진 = 육심무 기자]

김제선 중구청장 후보 ‘동장 주민추천제 도입’ 공약

김제선 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청장 후보는 19일 대전에서 최초로 ‘동장 주민추천제’ 도입을 제1호 공약으로 내걸었다.

‘동장 주민추천제’는 주민추천단이 동장 직위에 공모한 중구청 소속 5급 공무원(공모일 기준 5급 및 5급 승진 사전 의결된 6급 포함)을 대상으로 직접 투표를 거쳐 후보자를 뽑은 뒤 임용권자인 구청장에게 추천하는 제도이다. 동장 후보들은 주민들로 구성된 동장 추천위원회가 주관하는 토론회에 참여해 공약을 설명하고, 질문도 받는다. 투·개표도 선관위의 협조를 얻어 투표소와 투표함을 갖추고 정식으로 진행한다.

동장으로 선출되면 인사 때 가산점 혜택과 공약 이행을 위한 특별 예산 지원 등 적극 행정 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실제 수원시 등 일부 지자체는 동장이 내건 공약 이행을 위한 특별 예산 지원과 인재추천권 등 인센티브를 준다.

김제선 후보는 “실질적인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 대표 모델인 동장 주민추천제를 도입하면 시민들의 행정 참여 기반과 자치 기능을 확대하고, 공무원들은 최일선 행정에서 역동성과 책임감을 갖고 구정 발전에 기여 할 것”이라며 “시민의 생각이 정책이 되고, 공무원과 시민이 나눈 대화가 대안이 되어 공무원들도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자치정부의 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