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어디서나 수준 높은 평생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 편성

영덕캠퍼스 개강식 후 단체사진. [사진=대구한의대]
영덕캠퍼스 개강식 후 단체사진. [사진=대구한의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경상북도가 시행하는 ‘경북도민 행복대학 위탁사업(이하 경북도민 행복대학 사업)’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캠퍼스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도민의 학습력 신장과 도민의 수준 높은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경북형 행복학습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지역 어디서나 수준 높은 평생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으로, 1년 30주(상하반기 각 15주), 정규교육과정 이외에 인사초청특강 2회, 현장체험학습 1회, 레크리에이션 동아리가 교육과정에 포함 되어 있다.

대구한의대는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개인적 성장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역의 전통·문화·관광 등을 담은 ‘경북학’, 사회·경제·다문화 등 국가와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사회·경제’, 과학기술·4차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자기주도적 삶의 설계를 위한 ‘미래학’ 등 경북도민행복대학 7대 영역에 따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권기찬 평생교육원장은 “경북도민행복대학 명예도민 학사과정을 통해 각 지자체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으로 행복한 학습공동체 문화를 확산해 지역 성장을 이끌며, 평생학습 능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는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사업을 수행해 왔다.

]최근 3년간 경북도민행복대학 명예학사과정의 청도군(`21~23년), 영덕군(`22~23년), 고령군(`23년)캠퍼스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24년에도 청도군, 고령군, 영덕군 캠퍼스(3곳) 총 3개 캠퍼스에 선정되어 운영 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 화장품학과 영덕군 연계 전공 교과목 및 프로그램 본격 추진

영덕군 세대통합지원센터 화장품학과 연계 교과목 현장
영덕군 세대통합지원센터 화장품학과 연계 교과목 현장

영덕군 자원을 활용한 글로벌 한방 화장품 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국제공동브랜드를 만들어 수출 할 계획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화장품학과는 대구한의대학교 영덕군 세대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화장품학과의 정규 교과목을 개설하였으며, 이번 2024년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영덕군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영덕군 세대통합지원센터와 화장품학과가 연계한 두 정규 전공 교과목은 화장품학과 김수야 교수의 '캡스톤디자인 헤어 및 바디케어 제품개발'과 산업디자인공학과 윤상식 교수의 '디자인마케팅융합'이다.

이는 영덕군의 천혜자원과 특산물, 역사적 스토리를 활용해 영덕군의 노인들을 위한 헤어와 바디 케어 제품을 상품기획 하여 연구개발하고 영덕군 노인 대상의 화장품 브랜드를 디자인 마케팅 하는 과목이다.

지역을 연계하는 교과목에 그치지 않고 추후 세대통합지원센터에서 추진 중인 '전통의학 실크로드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영덕군 자원을 활용한 글로벌 한방 화장품도 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국제공동브랜드를 만들어 수출하고자 한다.

'전통의학 실크로드 프로젝트'는 대구한의대학교와 경북도, 영덕군, 몽골, 우즈벡 등 실크로드의 무대였던 중앙아시아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 한의학과 해외 천연물 시장 개척 등 추진하여 '한의학의 과학화, 산업화, 세계화'를 추진하는 프로젝트이다.

화장품학과 학과장 김수야 교수는 “이번 지역연계 교과목을 통해 영덕군의 지역 화장품을 만들고, 추후에는 전통의학 실크로드 프로젝트와 함께 영덕을 알릴 수 있는 한방화장품을 기획하고 생산하여 글로벌 수출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글로벌푸드비즈니스전공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북지회(구미분과위원회) 외 6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협약 후 한국여성경제인연협회와 단체사진
협약 후 한국여성경제인연협회와 단체사진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글로벌푸드비즈니스전공(전공주임 양경미)은 지난 14일 영주 국립산림치유원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구미분과위원회(회장 전명숙)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대구, 경북의 외식, 조리, 식품 업체 및 기관인 로젤크레페하우스(대표 이희경), 랑데자뷰(대표 배기범), 방천가족족발(대표 한동엽), 방천족발(대표 강은주), 음밀한양(대표 유진수), 한라다겸(대표 이영길)과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했다.

양 기관들은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교육협력과 상호 교류를 통한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구 및 노동 시장에 변화하는 한국의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한다.

이번 협약식에는 대구한의대학교 글로벌푸드비즈니스전공의 양경미, 권지은, 공현주 교수가 참석하였으며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북지회 구미분과위원회의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 내용은 ▲외국 유학생들의 특성화된 K-푸드 외식·조리·식품산업 분야의 교육과 미래 취업을 위한 학술 및 산학공동교육협력사업 공동추진, ▲학생들의 현장실습교육, ▲캡스톤디자인 및 교육과정 개발협력, ▲학생 일자리홍보 및 산학협력 교육개선 협의회 추진 등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양경미 교수는 “이번 체결을 통하여 양 기관의 글로벌푸드비즈니스전공 외국인 유학생의 맞춤형 교육과 공동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약하여 본 대학의 K-푸드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푸드비즈니스전공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대구한의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마더스제약과 업무협약 체결

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김홍 센터장과 마더스제약 이광재 전무님 (오른쪽)
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김홍 센터장과 마더스제약 이광재 전무님 (오른쪽)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센터장 김홍)는 최근 마더스제약(대표 김좌진)과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더스제약은 2011년 설립 후 ‘엄마의 마음’으로 다양한 우수 의약품 개발에 힘을 쏟아 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 400여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병원, 약국, 한의원 등 광범위한 의료시장에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마더스제약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지역 청년들을 위한 취업 지원 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및 일경험 프로젝트를 통한 제약 분야 연구개발에 양질의 인적 자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학교 김 홍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우리 대학은 제약 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진 학교로 수요에 따른 인재 배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일경험 프로젝트를 통해 제약 분야 연구개발에 실제적인 일자리 창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대구한의대, 세대통합지원센터 영덕 관광두레와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MOU 협약 체결

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두레관광 임세령PD(오른쪽)과 안찬근 센터장
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두레관광 임세령PD(오른쪽)과 안찬근 센터장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세대통합지원센터(센터장 안창근)와 영덕 관광두레는 최근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영덕군의 고유한 특색을 지닌 교육 ˑ 산업, 관광, 문화, 교류 콘텐츠를 활성화하여 세대유지 및 유입과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영덕 관광두레와 인구 유지와 정착을 목표로 지역주민 주도형 관광사업 확대, 지역 일자리 창출과 관광 활성화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 및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대통합지원센터는 통합적 청년고용활성화 지원 인프라 구축과 인구유입 및 기존세대유출방지를 위해 대구한의대 스팟캠퍼스 구축, 노인복지시설 운영, 교과 및 비교과의 지역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역내 한방의료봉사 활동, 지역인재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글로벌 교류협력 등 다양한 활동을 경북도청, 영덕군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다.

영덕 관광두레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공동체를 구성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음식과 숙박, 기념품 등 관광 사업을 지속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육성 지원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영덕 관광두레 임세령 PD는 “대구한의대학교 세대통합지원센터와 함께 전문적인 지역서비스와 관광두레의 지역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해 인구 유입과 지역 상생발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 “장기동 먹거리촌 맑은 거리 만들기 프로젝트”진행 및 자가진단 위생키트·안심식당 현판 전달식 개최

안심식당 인증 현판 전달 후 기념촬영하는 임상병리학과 LSI단
안심식당 인증 현판 전달 후 기념촬영하는 임상병리학과 LSI단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산학협력단은 대구시 달서구 장기동 먹거리촌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2개월간 “장기동 먹거리촌 맑은 거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의 골목상권 살리기 사업의 일환이며, 대구한의대학교 임상병리학과(교수 양은주) 학생들이 장기동먹거리촌 내 음식점 위생 상태를 점검해 상인들의 위생인식을 높이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장기동먹거리촌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골목상권이 활성화도록 하는 프로젝트이다.

대구한의대학교 임상병리학과는 LSI(Local Service Institution)단을 구성하여 지난해에는 영덕군 영해만세시장을 대상으로 맑은거리 만들기 사업을 하였으며, 올해는 장기동먹거리촌 내 음식점 22곳을 방문하여 1·2차 검체 채취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 후 위생 점검 키트와 안심식당 인증 현판을 제작하여 지난달 29일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전달식에는 김기철 지역사회공헌센터장, 임상병리학과 교수진, 권보영 상인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임상병리학과 LSI단 소개와 프로그램 추진 결과에 대하여 발표하고 진행한 22곳의 음식점을 방문하여 위생키트 및 안심식당 인증 현판을 전달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 지역사회공헌센터 김기철 센터장은 “대학이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대학이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