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현동 사저’는 경호시설 부지 매입 어려워”

▲ ▲ 서울 내곡동 이명박 대통령 사저 부지 앞.<서울=뉴시스>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 뒤 거주할 것으로 알려진 서울 강남 논현동 사저(私邸) 부지에 경호시설 매입이 어려워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28일 이 대통령의 사저를 논현동이 아닌 서울 강북이나 경기 지역으로 옮길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이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언론 통해 밝힌 전언에 따르면 현재 논현동 자택으로 돌아가는 게 최상이라고 보고 주변 경호시설을 위한 부지 매입에 나섰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아직은 구체화된 것이 아니며 예산 문제도 있어 한나라당과도 협의를 해야 한다”며 “다만 서울 강북이나 경기 지역 여러 곳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다른 지역으로 사저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다름 아닌 매입 비용이 턱없이 비싸다는 것 외에도 주택 밀집지역이다보니 경호에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는 대안으로 강남보다 땅값이 싼 지역인 서울 강북이나 경기 지역으로 다시 부지를 매입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


청와대 관계자는 “예산은 정해져 있고 조건에 맞는 주변 부지를 구입하기가 어렵다”면서 “만약 새로운 사저 부지가 결정되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 또 다른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전화통화에서 “사저를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검토 단계일 뿐이며 여전히 강남 논현동이 가장 유력하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이 대통령의 사저로 거론돼 왔던 논현동 주택가에서 최근 다세대주택이 들어서는 문제를 놓고 주민 간 분쟁이 발생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5일 강남구청에 따르면 지난달 논현동 주택가에 지상 4층의 19가구 규모 다세대 주택으로 짓기 위해 재건축 허가를 받은 것을 두고 기존의 주민들이 고급주택가에 다세대 주택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동네 분위기가 나빠질 것”이라며 즉각 반발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이곳 논현동 주택가 일대는 정·재계 고위 인사들 자택이 밀집한 지역으로 이 대통령 사저를 비롯해 영풍그룹 장형진 회장과 장남 세준씨, 김용주 행남자기 회장, 최수부 광동제약 회장, 고(故) 이정일 의원 부인 정영희씨 자택 등 정․재계 부유층 인사들이 살고 있다. 


이 지역 주민 20명은 구청에 최근 ‘건축허가 관련 진정서’를 제출해 “다세대 주택이 들어서면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입주 할 수도 있어 주거 환경이 악화될 수 있다”며 층수를 낮추고 가구수를 5가구 이하로 낮출 것을 요구하는 소동을 빚기도 했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