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전산망은 보안관제 수행 못해” 해명

▲ 6일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사이버테러 관련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서 문용식 사이버테러 진상규명위원이 박원순닷컴에 대한 디도스 공격방법을 설명하고 있다.<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국가정보원은 민주당이 10·26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문제의 좀비PC가 민간인 소유여서 조사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접속 지연만 확인할 수 있었을 뿐 디도스 공격 사실을 알 수가 없었다”면서 “국정원은 현재 선관위 전산망에 대한 보안관제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최초 인지 의혹을 부인했다.


이날 국정원 관계자는 “헌법기관인 선관위의 경우 다른 국가기관과 달리 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국정원이 기술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당시 국정원은 불의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선관위 홈페이지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던 중 접속 지연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선관위와 행정안전부에 통보해 조치토록 했다”며 “디도스 공격 사실을 확인한 즉시 선관위에 가서 북한 소행 여부 등을 확인했지만 공격에 사용된 좀비PC가 모두 민간인 소속이었기 때문에 더 이상 조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경찰청에 조사를 넘길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민주당 박영선 정책위의장은 앞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 사이버안전센터는 투표 당일 공격을 탐지한 뒤에 충분히 퇴치할 시간과 능력이 있었지만 홈페이지는 2시간 동안 방치됐다”며 국정원의 고의적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