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특검 제출 한나라 비대위 수용할 듯

▲ 6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브리핑실에서 윤갑근 차장검사가 지난 10·26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일 일어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거부) 공격 과련 수사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발표에서 최구식 의원(한나라당 탈당, 무소속)의 비서 공아무개(28·구속)씨와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수행비서 김아무개(31·구속)씨 등 총 7명이 저지른 공동 범행이라고 결론 내렸다.<서울=뉴시스>

10·26 재보궐선거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건을 수사해온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6일 이번 사건의 주모자로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수행비서 김모(31.구속)씨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 비서였던 공모(28.구속기소)씨로 결론내리고 수사를 종결했다.

검찰 수사결과 대로라면 배후나 윗선의 지시는 없었고 두 비서관의 공동 범행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김씨가 디도스 공격을 실행했던 IT업체 K사 대표 강모(26.구속기소)씨에게 건넨 1천만원이 공씨를 통해 범행 대가로 전달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국회의원 또는 정치인이나 제3자가 개입한 흔적을 찾지 못했고,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컴퓨터 로그기록과 휴대전화기 복원, 압수수색, 계좌추적, 통화내역 분석, 참고인 조사외에도 외부전문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과의 공동검증을 벌였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공씨는 재보선 하루 전날인 10월25일 오후 9시부터 2시간30분 동안 친구이자 K사 감사인 차모(28.구속기소)씨와 강씨에게 전화해 디도스 공격을 요청했다. 그런 뒤 이튿날 새벽 테스트를 거쳐 오전 5시53분부터 3시간 동안 디도스 공격이 이뤄졌다.

검찰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의 투표소 찾기 기능을 마비시키면 투표율을 낮추게 돼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되리라는 기대로 사건을 모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하던 강씨는 이를 합법화할 방안을 모색하던 중 공씨 부탁을 받고 범행을 실행했다”고 부연했다.

이준석 "국민 의혹 해소하지 못해 특검 무조건 수용" 

이러한 검찰의 수사결과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엉터리 검찰 수사 결과에 분노한다”며 “디도스 특검 시점이 도래했음을 선언한다. 오는 9일 특검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 비상대책위 ‘디도스 국민검증위’ 위원장인 이준석 비대위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저 수사결과는 국민들의 의혹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다”며 “특검은 무조건 수용하고, 시민들의 기대에 맞도록 특별검사진 구성도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 안이 나오는 대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