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가 내년에 직원 2명을 일본 야스쿠니 신사 방문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보훈처 김양 국가보훈처장은 지난 11월15일 미래희망연대 김정 의원의 질의에 대해 “우리나라 국립묘지 등의 위패 봉안시설이 낙후되어 선진국가의 위패 봉안시설을 검토하고 건립에 참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보훈처는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1회씩 총 일본과 프랑스 ‘국립묘지 현충선양활동’ 시찰 명목으로 1천여만원 해외 출장비를 예산에 포함시켰다. 특히 내년 상반기 5박6일로 가는 일본의 경우 ‘야스쿠니 신사 및 각종 화장장 방문 예정’으로 돼 있어 국가 공무원으로서 자질과 국가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야스쿠니 신사는 200만 명의 넘는 일본 장병의 위령신사로 일본 군국주의 상징이다. 도조 히데키 등 A급 전범 14명도 합사되어 있어 이곳은 일본의 각료나 국회의원들의 참배조차 국제적 갈등의 원인이 될 만큼 정치적 의미를 가진 장소다.

실제로 지난 10월 19일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66명이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했을 때 간 나오토 총리와 내각 장관들은 모두 참배에 불참한 바 있다. 지난 2001년 6월에는 일본 침략전쟁에 동원되어 전사한 한국인의 유족 267명이 도쿄지방재판소에 합사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원고의 한 사람인 이모씨는 “아버니가 일본의 전쟁에 동원돼 전사해 일본 신사의 신이 돼 있다는 게 분하고 억울하다”고 했지만 일본은 합사취소는 불가하다고 하고 있다.

특히 김양 처장은 백범 김구 선생의 손자로 김정 의원은 “국가보훈처장의 국가관과 역사관에 의심이 간다”며 “위패 봉안시설 참관이 필요하다면 야스쿠니 신사 외에도 얼마든지 다른 시설을 돌아볼 수 있는데도 국회의 문제 제기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태도가 문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가보훈처가 ‘국가 유공자 및 그 유족에 대한 보훈, 제대 군인의 보상.보호 및 보훈선양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한 부서’로 국가 유공자에는 독립 유공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놀랍다는 반응이다.

[홍준철 기자] mariocap@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