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 Ⅰ 김종현 기자새누리당(옛 한나라당)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당시 박희태 캠프 상황실장이었던 김효재(60)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전격 소환했다.

김 전 수석은 15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돈 봉투 살포를 직접 지시했는지, 캠프 직원들에게 허위 자백을 강요했는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대답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또 검찰청사 1층 엘리베이터 앞에서 다시 '박 의장도 돈봉투 살포를 알고 있었는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전 수석은 답변을 거부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을 피의자성 참고인이라고 강조하며 김 전 수석을 두 번 부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 사전구속 영장 청구로 이어질 수 있음을 내비쳤다.

김 전 수석은 2008년 새누리당 전대 당시 박희태 캠프 상황실장으로 캠프 직원 곽 모 씨를 통해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 원이 든 돈 봉투를 전달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구속 기소된 안병용 새누리당 당협위원장을 통해 구의원들에게 2000만 원을 전달하도록 한 지시 선상에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에 이어 박희태 전 국회의장을 이르면 이번 주말께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돌발 상황이 없는 한 이번 달 안으로 수사를 마칠 생각이라며 관련자에 대한 계좌 추적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