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博 합작품 ‘박근혜 X파일’-문재인, 안상영 부산시장 영입 배후설

▲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박근혜 위원장이 들어오고 있다. <정대웅 기자>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4·11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공천심사위로 X파일이 쏟아지고 있다.

같은 당 경쟁자 후보들뿐만 아니라 이미 공천이 확실시된 인사들의 경우 상대 후보로부터 네거티브 선거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무엇보다 92년 이후 20년만에 총선과 대선이 함께 치러지면서 4·11총선이 대선 전초전 양상을 띄고 있다.

그 전면에는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두 인사 관련 아킬레스건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특히 ‘부산 지킴이’를 자청하는 문 고문의 경우 2004년 2월 안상영 전 부산시장의 자살 사건 관련 의혹을 박 위원장은 정수장학회를 비롯해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가 재차 부상되고 있다. 그 내막을 알아봤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까지 4·11총선에 전면에 나서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 또한 낙동강 전투에 선봉에 서면서 총선이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변질되고 있다. 박 위원장의 경우 총선 참패시 ‘후보 교체론’에 휩싸일 수 있고 문 변호사 역시 낙선할 경우 대권가도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있다.

포문은 부산 사상구에 출마한 문 고문이 먼저 열었다. 문 고문은 연일 언론과 트위터를 통해 박 위원장관련 ‘정수장학회 강탈 의혹’을 문제삼았다. 박 위원장은 ‘관련이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문 고문은 “장물을 남에게 맡겨놓으면 장물이 아니냐”며 공세를 펼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박 위원장의 X파일은 아직까지 꺼내지 않고 있다는 게 정설이다. 박 전 대표는 이미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면서 검증을 받은 바 있다. 그 중 여전히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부분이 이번 총선에 재차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삼청동팀’에 최태민 사위까지 재탕

특히 박 위원장이 비대위원 구성뿐만 아니라 공천관련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 배후에 삼청동팀이 존재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재차 ‘박근혜 막후 인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삼청동팀 관련 최태민 목사의 사위인 정윤회씨가 재차 거론되면서 2007년 경선에서 불거졌던 내용이 재탕돼 회자되고 있다.
 
그러나 친박측에선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최근 150여 명의 교수 출신들의 ‘박근혜 지지 모임’이 비공식적으로 출범한 것과 관련 ‘15인의 교수 정례 모임’이 배후가 아니냐는 의혹이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또한 김종인 비대위원의 개인 사무실이 삼청동 근처에 자리잡고 있어 막후로 지목되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다. 박 위원장의 2007년 대선 출마가 확실시 한 가운데 박 위원장관련 정보를 ‘국정원 TF팀’이 사찰 의혹으로 불거진 ‘박근혜 X파일’이 재자 이번 총선에서 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011년 6월 대정부질문에 나선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국정원 이모씨가 팀장인 박근혜 사찰팀이 2008년 12월 세종시가 문제가 되자 박 위원장을 사찰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김황식 총리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지만 정치권에서 박 위원장의 치명적 약점을 확보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국정원 사찰조는 최태민 목사와 그 사위뿐만 아니라 친인척·육영재단·영남대·부산 MBC 등을 통해 재산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X파일’은 2007년 한나라당 경선과정에서도 불거졌다.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 측은 국정원에서 유출된 것으로 의심받은 박근혜 파일을 불법적으로 활용한 전력을 갖고 있다.
 
한나라당 경선이 치열하던 2007년 6월 이명박 후보 캠프 정책 특보인 임모씨는 박근혜 의혹이 담긴 문건을 김모씨에게 전달했고 김씨는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전 대표가 영남대 이사장 재직 당시 경남 기업 신기수 회장으로부터 이 대학 강당 신축공사를 발주해 준 대가로 성북동 자택을 무상으로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 기자회견으로 임씨와 김씨는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노무현-이명박 ‘박근혜 X파일’ 마련

박 위원장관련은 이명박 대통령뿐만 아니라 참여 정부에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측에선 2008년 4월 초 “노무현 정권 당시 국정원 내부에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뒷조사를 위한 TF팀이 존재했는 지 여부, X 파일을 제작해 유포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한 월간지는 ‘박근혜 X파일’관련 “2004년 7월 국정원 몇몇 직원이 박근혜 대표관련 의혹들을 조사했다”며 “정수장학회, 故 최태민 목사, 신기수 전 경남기업 회장 관련 부분 등 다방면에 걸쳐 정보가 수집됐다”고 보도했다.

박 전 대표의 아킬레스건이 노무현 참여정부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에 이르기까지 집요하게 파헤쳐진 셈이다. 결국 참여정부의 핵심이었던 문 고문이 박 위원장과 정면대결에 나서는 배경이 ‘박근혜 X파일’을 이미 갖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문 고문의 박 위원장에 대한 공세에 새누리당 역시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에선 2004년 열린우리당 창당을 앞두고 ‘도지사 빼오기’에 문 고문이 막후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어린 시각을 보냈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건이 터진 2004년 3월 전후로 정가는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이미 노 대통령은 당선 직후인 2003년 새천년민주당을 탈당했고 총선 한해를 앞둔 그해 11월 47명의 국회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해 열린우리당을 창당했다. 그리고 2004년 17대 총선을 앞두고 터진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태로 인해 열린우리당은 152석이라는 국회의원을 배출하면서 대통령 탄핵 효과를 톡톡히 봤다.

이 과정에 노 대통령은 평생 숙원인 지역주의 타파를 선거를 통해 이루기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었다. 당시 열린우리당은 47석뿐 되지 않았지만 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원에 힘입어 1당을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지역 상황은 녹록치 않았다. 대통령의 고향인 PK(부산·경남)는 와해됐고 호남 역시 민주당과의 결별로 민심이 악화된 상황이었다.

급기야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은 지역주의 타파의 일환으로 PK 공략에 나섰다. 당시 한나라당 김혁규 경남도지사, 안상영 부산시장 그리고 새천년 민주당 박태영 전남지사가 1차적인 영입 대상이었다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결국 김혁규 도지사는 총선을 4개월 앞둔 2003년 12월에 기자회견 자청해 한나라당 탈당, 열린우리당에 입당했다. 당시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총선에 도움이 됨직한 사람들의 약점을 뒤져 빼가는 구태정치의 전형”이라고 맹비난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김 지사의 탈당으로 PK 지역에서 의석 확보가 가능해 졌다”고 반색했다.

반면 안상영 한나라당 부산 시장과 박태영 민주당 전남지사는 요지부동이었다. 이후 아이러니하게도 두 인사는 각각 ‘동성여객 로비사건’으로 2004년 2월에 ‘국민건강보험공당 이사장 재직시 인사·납품 비리혐의’로 연루돼 2004년 4월에 검찰 조사를 받다가 자살했다.

두 도지사의 갑작스런 자살은 검찰 조사에 따른 부담과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알려졌지만 한나라당은 ‘권력에 의한 살인’으로 규정하면서 맹비난을 했다. 특히 이 과정에 청와대 민정수석(2003년 1월~2004년 2월)으로 있던 문 고문이 안 시장 영입 작업에 모종의 역할을 했다는 게 여권측의 시각이다.      

▲ <서울=뉴시스>
문재인, 안상영 시장 영입설에 “무관하다”

이 같은 의혹은 안상영 부산시장 휘하에 기획관리실장으로 있었고 부산 행정부시장을 지낸 안준태 전 부산교통공단 이사장이 새누리당으로 문재인 고문이 출마한 부산 사상구에 출마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더 신빙성을 더했다. 안 시장의 자살을 잘 알고 있는 그가 아킬레스건을 잡고 ‘문재인 잡기’위해 본선에서 터트릴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여권내 그럴듯하게 퍼졌다.

하지만 안 전 이사장은 사상구가 아닌 사하을에 공천신청을 하면서 이 같은 전망은 여지없이 무너졌다. 안 전 이사장 역시 지난 23일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사상 출마는 나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당에서 나온 얘기”라며 “사하을 지역구는 내가 교통공단에 있으면서 인연을 맺은 게 있어 출마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안상영 영입 의혹’ 관련 그는 “내가 당시 기획관리실장으로 알 수 있는 위치가 아니였다”며 “김혁규 지사가 탈당해 의아했지만 안상영 시장 영입에 문재인 고문이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당시 김혁규 도지사가 탈당해 부산 지역에선 안 시장 자살 배경이 탈당을 거부해 검찰 조사를 받은 게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다닌 것으로 기억된다”고 덧붙였다.

당시 박진 한나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무도한 노무현 정권이 안 시장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며 “안 시장은 수사 중인 결국 구치소에서 죽음을 택했고 한나라당과 경남 도민을 변절한 김혁규 전 지사는 노 정권에서 권력을 누리며 환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한국정치의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고문측은 24일 통화에서 “2004년 총선 앞두고 출마 요청이 거셌지만 민정수석을 관두고 안나푸르나로 떠났다”며 “안 시장 영입관련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 인사는 “총선을 앞두고 별의별 소문이 다 나오고 있어 일일이 대꾸할 가치를 못느낀다”며 “한나라당에서 흘리는 악성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