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사격훈련이 오는 20일과 21일 중 실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이 성명서를 잇따라 내 "연평도 사격중단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19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연평도 사격훈련이 연쇄반응을 일으켜 국지전을 초래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며 "이 대통령은 군통수권자로서 연평도 사격훈련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만일 연평도 훈련을 감행해 불행한 사태가 일어난다면 그 모든 책임은 이 대통령이 져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걸고 국지전 위험을 무릅쓴 채 사격훈련을 감행하는 것은 무모하고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이 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입장을 밝힌 것과 러시아에 의해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한반도 문제를 긴급하게 다루기로 한 것을 지지한다"며 "지금이라도 이명박 정부는 강대국에 휘둘리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중심을 잡고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성명서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아무런 외교적, 군사적 조치가 담보되지 않은 채 앙갚음식 군사훈련을 하는 것은 북한만 자극함으로써 자칫 전면전으로 비화될 수 있다"며 "전쟁이 나면 그만이고 안 일어나면 다행이라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는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해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최고위원은 "러시아의 제안으로 소집되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한반도의 군사적 대치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외교적이고 평화적인 해법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6자회담 개최에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현재의 긴급한 위기상황 해소를 위한 수단으로 유엔의 중재를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이춘석 대변인은 "국민들은 위기가 아닌 대화를, 전쟁이 아닌 평화를 원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사격훈련을 즉각 중단하라"며 "만에 하나 예산 날치기 및 형님·부인 예산을 덮고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국민과 군인의 목숨을 담보로 삼는다면 절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