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 “자신이 몸통 주장” VS 장진수 “소가 웃을 일”

▲ 지난 20일 오전 장진수(왼쪽)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민간인 불법 사찰 증거인멸에 청와대 개입을 폭로한것과 관련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는 가운데, 이 날 오후 청와대 금품 제공자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굳은 표정으로 나오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사건에 대해 청와대를 향한 의혹이 일파만파 확대되고 있다. 이 사건의 윗선으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자신이 몸통이라고 입장을 밝혀 장진수 전 주무관과의 진실 공방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영호 전 비서관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최 전 행정관에게 컴퓨터 하드 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철저히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모든 문제는 내가 몸통이고 저에게 모든 책임을 묻기 바란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 원을 건냈다선의로 준 것이지 입막음용은 아니다. 장 전 주무관에게 어떠한 회유도 하지 않았고 (돈도) 최근에 돌려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드디스크 안에 감춰야할 불법 자료가 있어서 삭제지시 한 것은 아니다라며 증거인멸 행위는 아니다. 이 같은 주장은 터무니 없다고 강조했다.

이 전 비서관은 자료삭제 지시에 대해 공무원 감찰과 관련한 중요자료나 개인신상 정보가 유출될 경우 국정 혼란이 야기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또 다른 핵심인물인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도 이날 미국 워싱턴주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일부 기자들에게 입장을 표명했다.

최 전 행정관은 검찰이 소환하면 지체하지 않고 조사에 응할 것이라며 장 전주문관의 폭로사실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앞서 이번 사건에 청와대 윗선의 개입했다고 잇따라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이날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조사를 받고 나온 장 전 주무관은 알고 있는 대로 다 말씀 드렸다검찰 조사에서 밝혀 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 전 주무관과 함께 나온 이재화 변호사는 이 전 비서관의 기자회견의 대해 궤변도 그런 궤변이 없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영호 비서관 자신이 몸통 자처하네요. 소가 웃을 일? 선의로 2000만 원을 줬다? 부하직원도 아닌데 돈줄 이유 있었나요. 하필 그때 돈을 줬을까요. 자료삭제 지시는 했는데 증거인멸 지시는 안했다? 이건 또 무슨 궤변이라는 글을 올려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도 일제히 이명박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민간인 불법 사찰의 진실이 하나씩 드러날수록 청와대와 권력의 핵심으로 들어가고 있다진실 규명에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이영호씨가 몸통이라는 것을 믿는 국민은 없다몸통은 박영준과 혐님(이상득 의원)으로 이어지는 영포라인청와대라고 비판했다.

심상정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민간인 불법사찰은 초기단계에 잘 대응했으면 이렇게 정권 말 스캔들로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결자해지를 못하면 총선이후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해 압박공세를 높였다.

새누리당은 불법 사찰 파문에 대해 공식 논평을 자제하면서도 결자해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상돈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명박 정권이 책임지고 했던, 또 그 과정에서 나왔던 모든 문제는 이명박 정권이 결자해지 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은 검찰이 재수사를 통해 성역 없이 수사하지 못하면 19대 국회에서 국정조사, 특검제가 도입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 대해 조사할 것이 많아 21일 오후에 장 전 주무관을 불러 한차례 더 조사할 계획이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