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떠오르는 ‘인도시장’ 진출로 해외수출 다변화

[일요서울 ㅣ 이범희 기자] 현대모비스가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도 현지영업을 강화하며 투-트랙(Two-Track) 수출전략을 통한 시장다변화에 본격 나섰다.

그동안 북미의 GM·크라이슬러, 유럽의 BMW·폴크스바겐·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메이커로의 부품수주 확대를 통해 해외 자동차 선진시장으로의 수출에 집중하던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시장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의 델리지역에 현지 완성차메이커 대상 부품 수주영업을 전담하는 인도영업사무소를 개소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기존에 북미(디트로이트)·유럽(독일)·일본(동경)·중국(상해)에 영업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인도에도 영업사무소를 설립하게 됨에 따라,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을 아우르는 독자적 글로벌 영업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이번 인도사무소 개소는 기존 선진시장에서의 수출확대 전략이 본 궤도에 올라서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제품경쟁력을 신흥시장 확대로까지 이어간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존 선진시장에서의 부품수출에 가속을 내는 한편, 중국과 인도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신흥시장에서의 고객도 추가로 확보해 고객다변화를 통한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겠다는 것.

이준형 현대모비스 해외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이들 전략제품에 대한 설계 개선 및 주요부품의 현지개발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강화해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펼칠 것”이라면서 “이들 전략제품을 선두로 앞으로 현지시장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2012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타이어부문 5년 연속 1위

금호타이어(대표 김창규)가 ‘2012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타이어부문에서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201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 기업 브랜드스톡에서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로 유일하게 특허를 획득한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인 BSTI(Brandstock Top Index)에 근거해 국내 산업의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가치 평가를 인증하는 제도다.

금호타이어는 인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5개 항목으로 구분된 브랜드별 소비자 조사지수에서 1000점 만점에 842.68점을 획득해 타이어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타이어부문이 신설된 제 10회(2008년)부터 지금까지 1위를 놓치고 있지 않아 더욱 의미가 크다.

브랜드스톡은 금호타이어가 2010년 업계 최초로 트위터(http://twitte r.com/Dr_Tire)와 페이스북(www.fa cebook.com/KumhoTires) 오픈 뿐만 아니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회전저항 기준) 제품인 ‘에코윙-S’를 업계 최초로 판매하는 등 소비자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F1의 진입관문인 ‘2012 오토GP’ 의 공식타이어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지속적인 기술 개발 활동이 소비자가 금호타이어를 브랜드스타로 선택한 이유라고 평가했다.

주경태 금호타이어 마케팅부문 상무는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타이어부문이 신설된 2008년 이후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해 더 의미가 크다”며 “꾸준한 품질 개발과 혁신적인 고객서비스 개발로 고객 만족 최고의 가치를 지닌 브랜드 위상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MW 그룹 코리아 임직원 제빵 나눔 봉사 활동 펼쳐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지난 지난 16일 서울시 중구 적십자 봉사관에서 임직원들이 참여한 소외 계층을 위한 제빵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BMW 그룹 아시아태평양 총괄 군터 지만 사장,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대표를 비롯한 BMW 그룹 코리아와 BMW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임직원이 참여해 소외 이웃을 위한 빵을 직접 만들었으며, 직접 만든 빵과 세제·물티슈 등 생필품을 중증복합장애아동복지시설인 ‘가브리엘의 집’에 방문해 전달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해 수입차 최초로 비영리 사회공헌 재단인 ‘BMW 코리아 미래재단(BMW Korea Future Fund)’을 설립 후 올해를 임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실제적인 나눔 활동의 원년으로 삼고 첫 활동으로 이번 제빵 나눔 봉사활동을 기획했다.

한편, BMW 그룹 코리아는 올해부터 전 임직원들이 제빵, 유기동물 돌보기, 서울 숲 가꾸기 등 총 3개의 봉사활동 중 하나를 선택해 연 1회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임직원 봉사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대표는 “올해를 지속 가능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원년으로 삼고 적극적인 봉사, 나눔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진심과 온정이 담긴 나눔 활동을 통해 이웃과 기쁨을 나누고, 우리사회를 구성하는 기업시민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트로피 코리아 2012 골프 대회 개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자사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메르세데스트로피 코리아 2012(MercedesTrophy Korea 2012)’ 골프 대회를 오는 30일부터 한달 간 개최한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메르세데스트로피’ 대회는 전세계 메르세데스-벤츠 고객들이 참가하는 아마추어 골프 대회이다.

‘메르세데스트로피 코리아 2012’는 메르세데스카드 고객 중 아마추어 골퍼 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4월 30일(월)부터 한달 간 총 5회의 예선 및 본선을 통해 한국 대표를 선발한다. 본선은 제주도에 위치한 클럽 나인브릿지에서 열린다.

한국 대표로 선발된 메르세데스-벤츠 고객은 메르세데스-벤츠 본사가 위치한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리는 월드 파이널(World Final)에 참가하게 된다. 월드 파이널 참가자는 골프 대회 참가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메르세데스-벤츠 플랜트 투어 등을 포함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를 경험하게 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메르세데스카드 고객은 메르세데스트로피 접수처로 신청하면 된다. 메르세데스카드 회원이 아닐 시 카드 신규 가입 후 대회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메르세데스트로피 접수처 또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전시장으로 문의하면 된다. 

skycro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