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서울=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서울 양재동 복합유통센터 사업 인허가 과정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75)25일 소환조사하기로 해 금품수수 의혹이 대선자금을 겨냥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23일 복합유통센터 시행사인 파이시티 이모 전 대표(55)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최 전 위원장을 오는 25일 오전 10시 소환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 전 위원장이 이 전 대표의 부탁을 받은 브로커 이모(60)씨로부터 인허가를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차례에 걸쳐 수억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표는 서울시로부터 사업 인허가를 받기 위해 D건설 대표 이씨에게 거액을 건넸다이씨가 최시중 위원장과 서울시 관계자에게 부탁해 인허가를 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 전 위원장은 금품수수는 인정하면서도 청탁의 대가는 아니라고 발뺌하고 있다.

최 전 위원장은 내가 하는 일을 (브로커 이씨가) 평소 알고 있었고, 그때 상당히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나한테 지원을 해줬다파이시티 인허가와는 상관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그는 받은 돈을 2007년 대선 당시 여론조사 비용 등으로 사용했다고 밝혀 대선자금에 대한 의혹을 키우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19일 서울 서초동 파이시티 사무실과 이 전 대표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21일에는 이 전 대표에게 11억 원 가량의 로비자금을 받은 혐의로 브로커 이모씨를 구속했다.

또 최 전 위원장에 대해서도 소환조사를 마치는 대로 빠르면 이번 주 안에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3년에 이뤄졌던 불법 대선자금 수사가 8년 만에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을 의식한 “(이번 사건은) 대선자금 수사가 아니다라고 명확하게 선을 그어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