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위해 이제 노무현 잊자”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 정세균 상임고문이 29일 “대선승리를 담보하지 않는 연대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아무 의미도 없다”고 밝혔다.

정 고문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민주당 정치개혁모임 주최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연대는 목표가 아닌 수단으로, 그 수단이 대선 승리라는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안 되면 아무 의미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연대의 의미는 가치의 공유와 선거 승리”라며 “가치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경우에 따라 일부 양보할 수 있지만, 선거승리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연대 파트너인 통합진보당의 부정 경선과 내부 갈등, 이런 노력을 스스로 정화시킬 수 있는 자정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고 국민의 실망이 너무 크다”며 “연대 문제를 잘 따져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 고문은 또 “대선승리를 위해 당이 중도 진보정당으로 확실히 환골탈태해야 한다”면서 “중도 진보정당이라는 정체성과 과거의 민주당 역사성에 맞는 대선후보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당내 친노-비노 구도와 관련,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 외연확대를 잘 해야 할 시점에 민주당이 사분된 게 아니냐”고 우려한 뒤 “친노-비노, 호남-비호남으로 사분한 것은 참으로 지혜롭지 못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권교체를 위해 노무현을 잊자”면서 “이제 탈상도 했으니 친노와 비노를 버리고 수권능력을 보여야 한다. 정권교체를 위해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승계하되 ‘플러스 알파’를 창출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