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우리은행 사전 담합 증거 많다”

▲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을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차관이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파이시티 권력형’ 비리사건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1라운드가 서울시 고위인사와 권력 핵심 실세들에 대한 ‘인허가 로비 의혹 사건’이었다면 2라운드는 2조4000억 원 상당의 파이시티 사업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는 우리은행-포스코측의 담합 및 로비 의혹이 핵심이다. 1라운드가 파이시티 이정배 전 대표가 권력실세들에게 전방위 로비 의혹을 벌였다면 후자는 우리은행-포스코측이 어떻게 사업권을 가져갔는 지가 관건이다. 이 두 사건을 관통하는 인사가 바로 이정배 전 대표다. 포스코와 우리은행측에 소송을 벌이고 있는 이 전 대표는 5월 24일 [일요서울]과 전화 통화에서 “사업권 인허가로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면서도 “하지만 파이시티 사업권을 빼앗기는 과정에 보이지 않는 권력 실세와 담합이 존재했다”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권력형 게이트’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파이시티 사건의 키를 쥔 이정배 전 대표는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우리은행과 포스코가 사업권을 빼앗기위한 사전 정지 작업을 한 정황이 분명하다”며 “이번 소송을 통해 분명하게 밝힐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표출했다.

현재 이 전 대표와 파이시티 관계자는 대주주 우리은행 및 포스코 건설과 민형사상 소송을 벌이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우리은행과 포스코 건설이 파이시티 사업권을 인수하기위해 비밀협약서를 파산신청하기전인 2010년 7월 12일 작성했다”고 사전 밀약 가능성을 제기했다. 우리은행은 2010년 8월 파산신청을 했고 사실상 사업권이 채권단(우리은행)에 넘어갔다. 이후 2011년 5월 채권단의 사업설명회를 걸쳐 올해 3월 포스코 건설에 넘어갔다.

이정배 vs 포스코 ‘비밀협약서’ 진실공방
이 전 대표는 ‘비밀협약서’관련해 “우리은행이 재판장에서 거짓말을 하다가 결국 재판관이 강제 제출 명령서를 통해 제출해 우리도 한부 갖고 있다”며 “명백한 사전 담합 증거”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포스코 건설측은 “우리은행과 맺은 것은 양해각서이지 비밀협약이 아니다”라며 “사업권에 대한 타당성을 알아보는 동안 타 시공사와 접촉하지 말라고 시간을 벌기위한 요청서”라고 언론을 통해 해명하고 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포스코-우리은행 담합 의혹’관련 2011년 사업설명회를 거친후 공개입찰과정에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작년 5월 법원이 공모 절차를 통해 시공 참여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 소위 ‘확약서’를 제출할 것을 조건으로 내놓았는데 이 조건이 타 시공사들은 신청 자격을 제한한 것으로 선정받는데 걸림돌로 작용했다”며 “불공정 입찰 제한 방식이었다”고 토로했다.

나아가 이 전 대표는 “2011년 3월경 포스코 건설-우리은행-AID㈜ 3자가 투자업무협약을 맺어 포스코 건설과 우리은행이 별도의 PF부서를 통해 PF 자본납부를 약속하고 양재동 사업권 인수에 합의했다”며 “우리는 이를 증거할만한 최종 문서(발주 포스코 수취인 AID, 참조 우리은행 기업개선부)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우리은행과 포스코 건설이 파이시티 사업권을 인수하기위한 사전 정지 정황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최근 우리은행 고위인사가 자백하고 녹취록에서도 언급되는 ‘우리은행측의 이 전 대표에 대한 200억 매수 및 협박 사건’도 있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2010년 파산 신청을 할 당시 ‘포스코 건설이 요구해 이뤄졌다’는 주장도 아울러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 건설측은 “본 계약에 뒤늦게 참여했고 다른 건설사들이 참여 의사가 없어 단독으로 응찰하게 된 것”이라며 언론을 통해 관련 의혹을 일체 부인하고 이다.

사업권 인수 이팔성·정준양 그리고 청와대?
한편 2008년 6월 임명된 우리금융지주회사의 이팔성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고려대 후배에다 오랜 인연으로 눈총을 받았다. 또한 2009년 1월 포스코 정준양 회장이 임명될 때 ‘박영준-이상득 라인’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특히 2004년부터 이 전 대표가 인허가를 위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접촉했고 2006년 5월 용도 변경돼 2009년 11월에 건축허가를 받아 12월에 착공을 했다. 그리고 로비 자금은 2007년과 2008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금품이 오갔다. 이 과정에 브로커 이동률이 역할을 했고 박영준 ‘자금 관리책’으로 알려진 이동조 제이앤테크 사장이 등장하는 시기다.

또 한번의 시기는 2010년 8월에 파이시티가 파산신청을 당하고 2011년 5월 공모 신청을 통해 2012년 3월 새 사업자로 포스코 건설이 선정되는 기간이다. 이 전 대표는 MB 맨들이 파이시티 사업을 두고 정권을 잡기시작하면서 인허가 과정과 새 사업자로 포스코 건설을 밀어주는 과정에서 로비와 담합 의혹이 거미줄처럼 얽히고 설켜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파이시티 인허가과정에서 드러난 인사로는 ‘왕차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최 전 위원장이지만 파이시티 사업권을 포스코 건설이 따는 데 권력 핵심 실세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권력 핵심 실세의 존재에 대해 “로비는 포스코와 우리은행측에서 하면 했지 내가 나설 일이 아니라 잘 모르겠다”며 “하지만 그 배경에 ‘보이지 않는 힘’이 존재할 것이고 이는 검찰에서 밝혀야 할 사안”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특히 이팔성-정준양 두 인사와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J 전 비서관이 지목되고 있다. J 전 비서관은 이미 2010년 중순에 ‘공기업·금융기관 인사에 개입하고 후원금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휩쌓이자 자진 사퇴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선 ‘무혐의’ 처리했다. 하지만 당시 J 전 비서관은 선진국민연대 출신으로 박영준 기획조정비서관, 이영호 고용노동비서관과 함께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노동비서관은 ‘불법 민간인 사찰’로 인해 구속 기소됐고 박 전 차관 역시 구속됐다.

이로인해 파이시티 관련 사업을 따내기 전 우리은행측과 포스코 건설측은 2010년 3월경 J 전 비서관을 몇 차례 청와대 근처에서 만남을 가졌다는 소문이 업계에선 파다하게 퍼져 있었다. 하지만 양사는 모두 ‘개별적으로 만난 바 없다’, ‘모르는 사람’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J 전 비서관은 청와대에서 나온 이후 대학 특강을 하다 19대 총선에서 경남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받지 못했다. 이후 두문불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박 전 차관 ‘자금 관리책’으로 알려진 이동조 회장관련해서 중간 브로커 이동률씨로부터 자주 이름을 들었다고 기억했다.

MB 측근들에게 놀아난 파이시티 사업?
이 전 대표는 “개인적으로 알지는 못하는 사람”이라면서 “하지만 이동률로부터 자주 이름을 들었다. 두 사람이 매우 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는 “이 회장의 경우 박 전 차관이 청와대에 들어가면서 ‘떼돈을 벌었다’는 말을 들었다”며 “중국에서 오지 않고 있는 데 뭔가 켕기는 게 있어 못 들어오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박 전 차관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청와대에 근무했다.

실제로 이 회장은 박 전 차관이 청와대 들어가기 전 장사가 안돼 포항 기원에서 ‘내기 바둑’이나 즐기는 ‘반백수’생활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008년 1월 포스코 협력 업체로 선정되면서 급성장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