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사찰사건 은폐하려들면 큰 코 다칠 것”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여야가 3일 ‘국민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정수를 18인으로 합의한 가운데 민주통합당이 자당 소속 특위위원 명단을 최종 확정했다.

민주통합당은 이날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위원으로 이석현(간사), 우윤근, 김경협, 김기식, 남인순, 박범계, 송호창, 전해철 의원 등 8명을 확정하고, 국조특위 간담회를 진행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18대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를 처음 제기한 이석현 의원이 5선 의원임에도 불구하고 간곡히 부탁드려 간사를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법사위원장을 지낸 우윤근 의원이 여러 가지로 많은 조정역할을 해 줄 것이다. 여기에 과거 청와대 근무경험을 가진 김경협, 박범계, 전해철 세 분의 의원이 참여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민변에서 많은 활동을 한 송호창 의원, 시민사회에서 활동한 김기식, 남인순 의원을 위원으로 해서 8명으로 구성했다”고 이번 인선에 대해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우리 민주당에 대개의 자료가 다 와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또는 관계자들이 그런 것을 은폐하려고 하면 더 큰 코를 다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2008년 이후 공직윤리지원관실 설치와 구성에 관련된 일체의 의혹, 그리고 사찰집행 체계 및 보고체계 등에 대한 의혹을 이번 국정조사에서 국민이 알 수 있게끔 완전히 밝혀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8명으로 구성되는 국정조사 특위는 새누리당 8명, 민주통합당 8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새누리당에서 맡기로 했다. 여야는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