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불응…이상득 물타기 공작수사” 强반발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저축은행 돈 청탁에 연루됐다면 생명을 걸겠다던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17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이하 중수부)로부터 소환통보를 받고 불응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대검 중수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이날 오후 박 원내대표에게 19일 오전 10시 대검 조사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의 소환통보와 관련해 전날 채동욱 대건 차장검사가 민주당 항의방문단을 맞은 자리에서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래서 박 원내대표 측과 출석 시기를 조율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소환 통보는 공교롭게도 박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나온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격적으로 통보됐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정치)생명을 걸고 저축은행으로부터 돈이나 청탁을 받은 일이 없다1야당 원내대표인 저를 겨냥한 정치검찰의 짜맞추기 공작수사가 펼쳐지고 있다. 검찰이 지금 수사해야 할 것은 야당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불법대선자금 의혹이라며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 소환 통보 강행에 맞서 민주당과 박 원내대표 측은 완강하게 불응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당의 방침에 따라 이번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 정치 검찰의 공작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박 원내대표 측은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대선자금 의혹이 불거지자 급조한 물타기용 수사라며 정면 대응 의지를 내비쳤다.

검찰 역시 박 원내대표가 1차 소환통보에 순순히 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그 자체로 심적 압박을 가하기 위한 의도가 짙어 보인다. 예상치 못한 허를 찌른 전격적인 통보도 동일한 효과를 노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이 소환 카드를 꺼내든 이 시점부터 강제 구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박 원내대표의 반응을 지켜보는 신경전 속에 2, 3차 통보를 하는 것이 전부다.

체포영장을 청구하려면 법원을 통해 국회로 체포동의안을 넘겨 신병을 확보하는 방법밖에 없다. 이럴 경우 여야 본회의 표결 대결이라는 또 다른 관문이 기다리고 있다.

혐의도 뚜렷하게 밝혀진 게 없다는 이유로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시킨 새누리당이 비슷한 처지에 있는 야당 원내대표를 검찰에 넘길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검찰은 임석(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지난 20084월 총선을 앞두고 1억원에 가까운 정치자금을 박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오문철(60·구속기소) 전 보해저축은행 대표와 임건우(65·구속기소) 전 보해양조 대표로부터 보해저축은행에 대한 검찰수사와 금융감독원 정기검사를 무마해달라고 각각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의혹도 제기돼 있는 상태다.

검찰이 박 원내대표가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돼 수사선상에 있다고 있다고 밝힌 것은 지난달 29. 당시 합수단은 단순한 풍문이나 첩보 수준이 아니다고 밝히며 박 원내대표를 압박해왔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