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예비후보 등록... 본격적인 경선레이스 돌입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문재인 상임고문이 17일 ‘비(非) 문재인 연대’가 요구하는 결선투표제를 전격 수용하기로 함에 따라 대선후보 경선룰 논란이 일단락되는 모습이다.

민주통합당은 이날 밤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통해 대선후보 경선을 지역순회경선 및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르되,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 2위를 다툰 후보 가운데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의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의결했다.

다만, 정세균 상임고문이 제안한 시민배심원제는 배심원단 선정을 두고 공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통합당은 결선투표가 진행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8월 25일부터 9월 23일까지 30일간 예정된 지역순회경선 일정을 앞당겨 9월 16일까지 치르기로 했다. 이후 결선투표제가 진행되면 추석 전까지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결선투표는 현장투표, 투표소투표, 모바일 및 인터넷 투표 등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모바일 및 인터넷 투표는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실시되고, 투표소투표는 22일, 현장투표는 다음날인 23일 시행된다. 단, 현장투표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대의원만을 상대로 실시된다.

본경선에 앞서 민주통합당은 오는 30일 1차 컷오프를 통해 5명의 후보를 압축하는 예비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예비경선 선거인단은 1인 1표제로 당원 50%, 국민 50%로 구성된다.

민주통합당은 오늘(18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경선룰을 통과시킨 뒤 20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선레이스에 돌입하게 된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