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황식 국무총리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정시내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는 19일 “한일 군사정보협정이 폐기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혀 논란이 다시 가열될 전망이다.

김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김재윤 민주통합당 의원의 “한일 군사정보협정은 폐기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재추진 방침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이같이 선을 그었다.

김 총리는 “밀실 처리 의도는 없지만 일을 매끄럽지 않게 처리한 점은 송구하다”며 “한일 군사협정을 차관회의를 생략하고 국무회의 즉석안건으로 올린 것은 6월말까지 협정을 마무리 하자는 한일 양국의 협의에 따른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에 김재윤 의원은 “총리는 국무회의 당일까지 이 협정이 안건으로 올라온 것도 몰랐고 밀실 추진을 주도했다”며 “대통령이 책임 못 지면 총리라도 책임지고 사퇴해라”고 압박했다.

김 총리는 “한일 군사협정 관련 사실 관계에 따라 의견을 밝혔으며, 정부가 절차상 잘못한 점도 인정했다”면서 “앞으로 나머지 일을 적절히 처리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맞받아 쳤다. 

또 이종걸 민주통합당 의원은 “한일 군사협정 서명 예정일이었던 6월29일 오전 일본 외무상이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말했다. 치욕적인 일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일본의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은 여러 번 반복된 문제고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대응을 해오고 있다. 다만 그 문제와 별개로 국익을 위한 필요한 조치는 하겠다는 것”이라고 대꾸했다.

hoiho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