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흘린 경찰, 정치적 의도 의심스러워”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이 8일 ‘당원명부 유출논란’과 관련,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진행한 결과 당원명부가 아닌 쉽게 입수가 가능한 공개적 명단이라고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일각에서 유출됐다고 하는 명부에는 지난 1.15전대 당시의 대의원 명부와 지방선거 당선자, 광역기초의원, 국회의원 등의 연락처 등이 담겨 있었다”며 “이는 당직자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이며 당이 엄격하게 관리하는 당원 명부와 무관하다”고 발표했다.

이어 외부로 유출된 명부와 관련해 1.15전대 대의원(23,000명), 2010년 6.2 지방선거 당선자(1,500명), 광역기초의원(2,000명), 4.11 총선 당선자(127명) 및 비례대표 후보자(40명), 서울시당 상무위원(200명), 서울시 조직책(43명) 명부 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대의원명부는 당시 당 대표 후보 측에 합법적으로 제공됐으며, 명부에는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만 들어있어 개인정보 유출위험도 없다”고 전했다. 또한 “경찰이 압수했다는 4만 2천명분의 당원명부는 지난 1월 전당대회에 쓰인 2만 3천여 명의 대의원명부로 확인됐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해당 명부를 확인한 시점은 7월 5일이었으나 그동안 당에 진위나 유출경위에 대해 아무런 문의가 없다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개시 하루 전에 이 같은 의혹을 흘린 것은 상당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벤트 업체에 당원 명부를 건넨 이로 알려진 이모씨는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 당직자로 활동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평 당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은 “지난 1.15전대 당시 모 후보 측 선거운동을 돕던 이모씨가 지난 4월 행사대행업체와 자료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명부가 전해졌다”고 언급한 뒤 “그러나 다른 곳으로 명부가 추가 유출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앞서 경남지방경찰청은 최근 지역축제 행사를 기획하는 서울의 이벤트 대행업체 사무실 컴퓨터에서 4만 2천여 명의 민주통합당 당원명부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통합당은 이날 중앙당 차원의 진상 조사에 착수했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정찬대 기자> mincho@i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