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 내세운 박근혜 ‘노·YS·DJ’ 광폭행보… 전두환은?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통합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21일 전격적으로 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봉하마을 묘역을 참배한 데 이어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잇따라 예방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 동작구 상도동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자택을 찾아가 20분간 김 전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나라가 한 번 더 발전 도약하고 국민이 행복해지려면 대통합이 필요하다. 그런 노력을 기울여 나가려 한다"면서 “김 전 대통령께서도 (제가) 대통합을 이뤄나가는 것을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전에 정치할 때는 애국심이라는 말이 많이 있어는데 이제는 그런 말이 없다. 정치인이 애국심이라는 말을 안 쓰는데 그게 참 안타깝다"며 “앞으로 많은 산을 넘으셔야 할 텐데 잘하기를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에는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을 찾아 이희호 여사와 10분간 면담했다. 이 여사는 “(여성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아니냐.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여사는 “여성의 지위가 법적으로 많이 향상됐지만 아직도 부족한 게 많으니까 여성으로서 만약 당선이 되면 세세한 데까지 신경을 써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전 대표의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병상'에 있는 노태우 전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방문은 언제 이뤄질지 정치권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 “현영희 공천뒷돈, 남편 돈으로 확인”

공천 뒷돈 제공 의혹으로 새누리당에서 제명된 현영희 의원이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구속 수감)에게 건넨 3억 원의 성격은 비례대표보다는 당시 전략공천지로 분류된 부산 해운대-기장을 선거구 공천을 받을 목적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돈의 출처는 현 의원의 남편인 임수복 ㈜강림CSP 회장의 개인 돈으로 확인됐다.

부산지검 공안부는 4·11총선을 한 달여 앞둔 올 3월 15일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자로 공천되는 데 중간에서 힘써 달라”는 청탁과 함께 조 씨에게 3억 원을 건넨 혐의 등(공직선거법 위반)으로 현 의원에 대해 22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부산지법은 체포동의요구서를 검찰 수사팀에 보냈다. 이 요구서는 23일 법무부로 보내져 장관 서명과 총리 결재를 거쳐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내진다.

대통령 재가가 나면 법무부는 체포동의요구서를 받아 당일 국회에 제출한다. 국회의장이 이르면 30일, 늦어도 9월 3일 본회의에 이를 보고하면 24시간 이후∼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표결로 처리된다. 현 의원은 차명으로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과 현경대 전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계 인사에게 500만 원씩 건네고 자원봉사자 등에게 1608만 원을 사용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도 받고 있다.

안철수측 금태섭 변호사, “룸살롱 논란… 우리도 난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의 금태섭 변호사는 8월 24일 안 원장의 대선 출마 여부 및 시기에 대해 “어떤 식으로 될지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보는 것이지 언제 결정하겠다고 정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금 변호사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안 원장이 `결심을 하면 어떤 식으로든 바로 이야기를 하지, 결심한 뒤 시점을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출마 방식과 관련해 “출마하면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출마결심 과정에서 생각할 것"이라며 “(출마는) 혼자 하는 게 아니라서 (주위 사람과) 논의가 될 것으로,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특정 방식에 대해 말하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안 원장이 책임감을 갖고 깊이 고민한다"면서 “개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므로 어떤 결정이든 가볍게 안 하고 책임감 있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 변호사는 `안철수 룸살롱' 논란에 대해 “방송 내용과 나중에 밝힌 사실이 모순되는 게 없고, 기사에서 제기된 의혹은 대응 방법을 찾기 어려울 만큼 근거가 없고 불분명해 우리도 난감하다"면서 “지금도 술 이야기가 나오면 못 마시는 게 아니라 건강 때문에 (1998년 이후) 안 마신다고 한다. (이미) 밝힌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일본 외상 망언, “한국이 독도 불법 점거”

일본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무상이 지난 22일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겐바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독도 문제에 언급, “한국에 의해 일본 영토의 관할권 일부를 행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한국에 의한) 불법 점거라고 말해도 좋으며, 오늘부터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쓰겠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불법 상륙"이라고 겐바 외무상은 주장했다.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은 과거 자민당 정권 때 종종 사용됐지만 민주당 정권이 들어선 뒤 외무상이 공식석상에서 이같은 언사를 구사한 적은 없었다.

<홍준철 기자>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