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로비사건이 정치권의 뇌관(雷管)으로 떠오르고 있다.

검찰의 저축은행 비리 관련 수사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 인사와 청와대에까지 사정한파가 몰아치면서 정치권의 분위기가 급랭하고 있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캠프에서 'BBK 대책팀'을 이끌었던 은진수 전 감사위원이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30일 긴급체포된데 이어, 또 다른 정치권 인사 연루설도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로비에 연루된 것으로 거론되고 있는 정치인은 한나라당 부산·경남 의원 2∼3명과 민주당 호남 의원 4∼5명 등이다. 정치권에서는 "저축은행 사태로 정치인 한둘은 죽어 나갈 것"이라는 등 흉흉한 소문이 여의도 정가에 떠돌고 있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이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저축은행 로비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청와대가 민주당 로비설로 맞대응하면서 청와대와 민주당간의 정면 대결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삼화저축은행이 부산저축은행으로 인수·합병(M&A)되는 과정에서 정진석 정무수석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같은 당 이용섭 대변인은 부산저축은행 고문변호사를 맡았던 박모 변호사가 정권 실세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의 친삼촌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31일 "지난해 11월 민주당의 한 당직자가 보해저축은행 퇴출을 막기위한 구명로비를 했고 우리에게 관련 서류까지 제출했다"며 "이 의원은 호남 출신"이라고 주장, 박지원 전 원내대표에 대한 로비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서울 대방동 여성프라자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러한 문건을 만드는 것은 곧 '나를 죽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민원을 제기)했으면 인정할 것이다. BIS는 대통령이 올리라고 해도 못 올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