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진 전담 연구인력은 고작 4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9일 기상청 국정감사에서 “2012년 9월 현재, 규모 2.0 이상 국내지진이 총 52회 발생하는 등 한반도에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연구하는 기상청 지진 전담 인력은 단 4명에 불과하다”며 “기상청은 지진 분야에 좀 더 적극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올 상반기 대구․경북 지역의 지진이 지난해에는 4회에 불과했지만 올 9월까지 11회가 발생하는 등 더 이상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기상청은 이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상반기 지역별 지진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대구·경북지역 11회, 북한 7회, 전북 3회, 강원, 대전·충남, 충북, 광주·전남지역에서 각각 1회 발생했다.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지진 전담인력은 태부족인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지질조사소에 1만여 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중국은 1000명, 북한도 100명이 지진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홍 의원은 “기상청은 지난 1996년 11월, 미 공군이 원주의 핵실험 감시용 지진 관측망을 이관하려 했으나 운영비 3억 원이 부족해 이관 받지 못하고, 지질자원연구원으로 관련 업무가 이관된 이후 현재까지 예산지원 부족, 전담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인프라 구축이 전무한 상황”이라며 “최근 한반도의 지진발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안전국이 아님을 인식하고 근시안적인 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