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검찰이 수백억 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건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대구지검 특수부(김기현 부장검사)30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에 있는 대우건설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은 본사 건물 가운데 비자금 조성과 관련된 사무실로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 또 확보한 증거물을 분석한 뒤 관련 임직원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올 상반기 4대강 칠곡보 공사와 관련한 수사를 하던 중 대우건설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공무원에게 뇌물을 준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지난 7월에는 대우건설과 협력업체 임직원,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공무원 등 12명을 기소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하도급업체 리베이트 관행 등 건설회사의 구조적인 비리와 관련된 것이라며 비자금 조성규모는 거의 밝혀냈고 대부분 현금으로 조성한 비자금을 대우건설이 어디에 사용했는지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도 4대강 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의 시민단체들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 등 임직원 5명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지난달부터 수사에 들어갔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