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이 방부 처리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을 서방세계 일부 언론에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외신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개보수한 금수산태양궁전 개관식을 하면서 고위 간부와 평양에 주재하는 일부 외신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의 시신을 공개했다는 것.

AP통신은 18북한이 전날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에서 인민복을 입은 모습의 김 위원장 시신을 공개했다며 평양발로 보도했다.

통신은 북한은 그(김정일)가 사망한 뒤 그의 유리관이 놓인 홀을 처음으로 AP통신을 포함해 선택된 방문객들에게 개방했다김 위원장의 시신은 아버지인 김일성 주석 시신의 몇 층 아래에서 붉은 천으로 덮여 있으며 김 위원장의 얼굴은 붉은색으로 빛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또 이번에 김 위원장의 시신을 공개했지만 금수산태양궁전에 카메라를 갖고 들어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고 북한의 관영 매체도 김 위원장의 시신 사진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김 위원장 사망 이후 러시아 전문가들을 데려와 시신을 영구보존하기 위해 부패 방지 처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김일성 주석 사망 1주기인 199578일 금수산기념궁전 개관식을 하고 간부, 군인, 평양 시민 등에게 김 주석의 시신을 차례로 공개했다가 2년 뒤인 19967월부터 일반인에게 완전히 개방한 바 있다.

이러한 전례에 따라 북한은 김 위원장 시신도 참관 대상을 점차 확대해 일반 주민에게 개방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AP통신은 북한이 17일 김 위원장의 요트와 그가 숨진 장소로 알려진 특별열차도 공개했다금수산태양궁전에는 김 위원장의 파카, 선글라스, 신발 등의 개인 물품이 있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의 책상에는 애플사 노트북 제품인 맥북 프로(MacBook Pro)’가 김 위원장의 책상에 놓여 있었다고 전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