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시대 개막… 인수위 구성 및 대대적 정부개편 예고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해단식에서 캠프 관계자들로 부터 박수를 받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무성 한광옥 안대희 김종인 김성주 박근혜 당선인 김용준 정몽준 이인제 황우여 임태희.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시작인 인수위원회(인수위) 구성 작업에 들어갔다.

대통령 취임식 이전인 내년 2월 24일까지 활동하게 될 인수위는 청와대와 정부 부처의 주요 현안 및 업무를 넘겨받아 새 정부가 공백 없이 정권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위원장 1명 외 부위원장 1명, 인수위원 24명 등 모두 26명 안팎으로 구성되는 인수위는 당선자 취임 전까지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향후 과제 그리고 인적구성 및 조직개편 등의 밑그림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박근혜 인수위’는 차기 정부 5년간의 청사진을 그릴 방침이다.

‘대통령직 인수위’ 구성... 친박계 다수 포진

지난 19일 대통령선거에 당선된 박근혜 당선인의 최우선 업무는 정권 인수를 위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구성하는 일이다. 당선인은 이를 통해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시하고 현 정부의 업무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향후 국정운영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박근혜 정부’ 5년간의 밑그림이 인수위를 통해 모두 그려지다 보니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보통 인수위 구성은 대선 직후 인선 작업에 착수해 12월 말 경 출범한다. 박 캠프 내에선 오는 26일경 인수위 인선이 발표돼 12월 말 또는 1월 초 쯤 인수위가 출범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권의 5년 국정원영 기조를 수립할 책임자인 인수위원장 자리를 놓고 벌써부터 엇갈린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친박실세’ ‘외부인사’ ‘호남출신’ 등의 인물이 거론되고 있으며, 당 일각에선 대선 직전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캠프 업무에 거리를 둔 채 인수위 인선을 비밀리에 진행했다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인수위원장이 정해지면 차기정부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한편 당선인의 대선공약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중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차기 정부의 인적구성과 조직개편이다.

이명박 정부의 경우 당시 인수위원이었던 박재완 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규제개혁 정부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은밀하게 정부조직개편 작업을 진행한 바 있으며, 기획조정·정무·행정·경제·외교통일안보 등 7개 분과위원회로 구성해 인수위를 운영하기도 했다.

총리를 포함한 주요 부처의 장관 등 예비 내각(섀도 캐비닛)과 청와대 핵심 참모들은 취임 전인 2월 초에 확정될 예정이며, 당 안팎에선 인수위원장을 초대 총리로 연임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당내 인수위원 인선 ‘하마평’

현재 인수위원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캠프 내 인사로는 안대희 정치쇄신위원장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특히 안대희 위원장은 박 당선인의 쇄신의지를, 김종인 위원장은 경제민주화의 실천의지를 보여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대선의 경우 이념구도가 그 어느 때보다 뚜렷했다는 점에서 국민대통합을 반영한 인물이 인수위원장에 인선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나 송호근 서울대 교수 등이 지목되고 있다.

정치인 그룹으로는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과 황우여 대표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으며, 자천타천으로 진념 전 경제부총리와 김용환 전 의원 등도 거론된다.

인수위원장 밑에서 실무를 총괄하는 부위원장에는 초기 경선캠프 비서실장을 지낸 최경환 의원과 박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을 맡은 권영세 의원 등이 거론된다. 특히 최 의원의 경우 이명박 정권 인수위에 참여한 바 있고, 박 당선자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밖에도 진영 정책위의장이 물망에 오른 상태다.

이 외에도 한광옥 국민대통합 수석부위원장과 정의화 의원 등도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 당선인 비서실장에는 유정복 의원, 권영세 전 의원, 윤상현 의원 등이 오르내리고 있으며, 인수위 대변인으로는 그간 ‘박근혜의 입’으로 활동해온 이정현 공보단장을 비롯해 조해진 의원과 박선규, 조윤선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박 당선인은 지난 21일 대선 캠프 해단식에서 “첫 단추를 잘 꿰야 한다. 또 시작이 반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각오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5년이 좌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 기간 동안 국민께 드린 약속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챙기고 점검해서 정책과 예산, 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이를 통해 시대교체를 이뤄나갈 준비를 잘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박선규 선대위 대변인은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당선인이 국민 앞에 약속했던 국민대통합과 민생정부, 정치쇄신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인수위의 모든 준비가 이뤄져 갈 것”이라며 “당연히 인선이 그런 방향에서 고민되고 모색될 것”이라고 전했다.

분과위원 24명의 면면은?

인수위 산하 7개 분과위원의 구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먼저 기획조정분과위 총괄 간사엔 최경환 의원이나 안종범·강석훈 의원 등 ‘정책 브레인’이 거론된다.

정무위와 외교통일안보위엔 권영세 전 국회 정보위원장과 윤병세 외교통일추진단장, 윤상현 의원, 법무행정위는 이주영 전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과 남기춘 클린정치위원장, 옥동석 정부개혁추진단장, 경제분과에는 공약개발에 관여했던 나성린 민생경제대응단장이나 이혜훈 전 의원, 사회교육문화위엔 조윤선 대변인과 곽병선 행복교육추진단장 등이 점쳐지고 있다.

인수위 실무위원에는 캠프 실무그룹 핵심들과 현역 의원들이 나란히 배치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권영진 선대위 전략조정단장과 서장은 선대위 종합상황실 부실장 그리고 신동철 총괄본부 여론조사단장 등이 우선 거론된다.

이르면 오는 26일 인수위위원장과 부위원장 그리고 24명의 위원 명단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내에선 인수위 출범이 1월 초 쯤으로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선이 박빙으로 치러진 만큼 인수위 구성 작업이 사전에 진행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인수위 사무실이 들어설 장소로는 세종시 정부청사 이전으로 빈 공간이 생긴 세종로 정부중앙청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달 말까지 일부 층을 개조해 사무실을 꾸밀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대적 정부부처 개편

정부부처도 개편될 예정이다. 일단 당선인 공약대로 창조경제를 추진할 미래창조과학부(옛 과기부) 신설과 해양수산부 부활이 추진될 전망이며, 여기에 정보통신기술을 총괄할 부처도 새롭게 생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는 “큰 틀에서 이명박 정부 들어 폐지한 해양수산·정보통신부, 과학기술 전담부처를 다시 만드는 쪽으로 의견을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기획재정부 국제금융 업무를 금융위원회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체제 개편은 인수위에서 차분하게 접근할 계획이다.

또한 박 당선인이 책임형 총리제를 대선공약으로 내건 만큼 국무총리실 부처 간 업무 통합 및 조정 기능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가 정부조직에 대한 양대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하게 될 전망이며, 참여정부 때까지 존속했던 ‘부총리’도 다시 부활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