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 인선이 계파갈등 최대 분수령

▲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상임고문단 오찬에서 박기춘 원내대표가 상임고문단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제1야당의 원내수장으로써 대선 패배로 인한 후유증을 수습하고 계파 갈등의 봉합은 물론 비대위원장 인선과 함께 당 쇄신을 주도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박 원내대표가 중도성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에선 친노계의 2선 후퇴를 전망하는 목소리도 적잖이 들린다. 하지만 쇄신파 일부에선 그가 ‘박지원계’ 주류에 속해 있다는 점에서 비대위원장 인선을 비롯해 주류 측 입장에 좀 더 무게를 두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로 박 원내대표는 지난 4일 한 라디오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후보가 아니었다면 이번 대선에서 48%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겠느냐”며 “(문 전 후보 책임론에 대해) 얘기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당내 비주류 모임인 ‘쇄신모임’ 소속의 한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박 원내대표 선출로 일단 친노의 흐름이 끊긴 것은 다행”이라고 환영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여전히 주류가 지배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으로선 비대위원장을 제대로 뽑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선기간 동안 원내대책본부장을 맡은 박 원내대표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 측 인사라는 점에서 범주류에 속한다.

그가 주류 측이라는 점에서 원내대표 출마에 대한 반대여론도 있었지만 범친노계로 분류되는 신계륜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그에 대한 반대작용으로 박 원내대표는 비주류 측의 지원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런 만큼 비주류의 신뢰를 전적으로 얻은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선출에 있어 “가급적 추대가 좋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여러 방법을 통해 비대위원장을 선임하겠다”고 말한 대목과 의원들의 ‘총의’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원들에게 모든 공을 넘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만약 그렇다면 주류가 득세인 현 상황에서 범주류 측 인사가 또 다시 비대위원장에 선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대선 패배를 둘러싸고 주류와 비주류 간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비대위원장 인선은 계파 갈등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또 다시 ‘주류’가 당의 모든 주도권을 쥐게 될 경우 당내 갈등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런 점에서 박 원내대표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질 수밖에 없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