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민생현안 협의체 운영 합의

▲ 박근혜 당선인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북핵 문제의 적절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회동해 포즈를 취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대통령직인수위 사진기자단>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는 7일 3자 회동을 갖고 북한의 비핵화를 촉구하면서 핵실험 강행시 강력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야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무장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회동을 통해 긴박하게 흘러가고 있는 북한 핵실험 정세뿐만 아니라 3자가 모두 국정동반자로서 민생과 관련한 시급한 사안과 현안에 대해 조건 없이 상호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아 여야는 6개항의 합의 사항을 북핵 관련 3자 긴급회의직후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과 새누리당 이상일·민주당 정성호 대변인이 공동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회동 발표문에는 만일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 등 도발을 강행할 경우 6자회담 당사국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을 분명히 한다북한이 모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국제사회와 맺은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을 재차 촉구했다.

북한이 진정한 협력의 자세를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에서의 지속 가능한 평화를 함께 추구해 나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과 여야 대표는 또 정부 교체시기에 북한의 무모한 행동으로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정부와 군이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요청하고 앞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하여 상호 긴밀하게 협력한다는데 동의했다.

아울러 박 당선인은 여야가 시급한 민생현안 협력을 위해 국정 전반에 상호 협력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무모한 핵실험으로 북한이 얻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잘못된 선택과 행동에 보상이 이뤄진다는 의식이 유지되서는 안 된다. 핵문제는 남북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문제다. 안보 문제는 여야 있을 수 없다며 단호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황우여 대표는 역시 북한의 핵실험 준비는 현실적인 위협이므로 이번 만큼은 반드시 막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북한이 잘못된 길을 가면 고립만 심화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한국이 2월에는 유엔 안보리 의장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므로 2선이 아닌 1선에서 막아내려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북에 강력한 메시지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희상 위원장은 과거 대북 관계에서 인도적 지원 약속, 민간 교류 허용이라는 두 가지 원칙을 견지했다핵 문제는 북핵 불용,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 대화로 풀되 한국이 이니셔티브를 가져야 한다는 원칙으로 갖고 남북관계를 발전시켰다고 에둘러 대북 대화채널 유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 당선인은 북핵 문제 외에도 이 자리에서 정부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야당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박 당선인은 의정 경험을 통해 느꼈던 점을 반영해 개편안을 만들었다는 점을 피력했고 협조를 피력했고, 문 위원장은 대화와 설득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황우여 대표는 새 정부 인선과 관련해 인사검증 때문에 늦어질 것 같다면서도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거취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