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에다, “이슬람권 출신‘불법체류자’포섭 가능”알카에다 등 국제테러조직의 테러 협박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 ‘테러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 이에 한국테러리즘 연구소 최진태 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라크 파병으로 인한 ‘테러’발생 가능성, 한국내 테러 목표물(?)은 어디가 될 것인지, 또 논란이 되고 있는 ‘테러 방지법’에 대해 들어봤다.

-알카에다 조직원의 ‘한국 잠입설’등이 흘러나오고 있는데.
▲국정원과 경찰 등에서 상반된 견해를 밝히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알카에다 조직원이 한국에 침투했을 가능성이 높다.

-테러조직에 의한 한국내 테러 발발 가능성은.
▲알카에다는 ‘미국에 동조, 이라크에 파병할 경우 테러를 감행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한국도 예외일 수 없다.

-알카에다 등이 한국에 테러를 감행할 경우, 그 목표물은.
▲경비가 강화된 군·외교 시설보다는 무방비 상태의 다중이용시설이 목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 중에서도 ‘상징성’ 있는 시설이 그 대상이 될 것. 한국·산업 은행 등 국가 주요 은행,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등의 시설물, 그리고 지하철 등이 테러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테러방지법’에 대해서는.
▲현재 한국에는 ‘대테러 활동’을 뒷받침해 줄 법적 근거가 없는 상태. 국정원 산하에‘대테러 센터’신설 등을 놓고 인권침해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 그러나 국정원이 그간 테러정책 및 활동을 관장해 온 만큼, 대테러 활동은 계속해서 국정원이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성>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