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있게 나아가거나 혹은 도망치거나…

사업과 투자의 위험은 항상 예상되는 일
위기 극복할 수 있는 능력 미리 키워놔야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가 실물 부문으로까지 확대된 이후 위축된 경제가 아직도 반전의 기회를 못 잡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내총생산 증가율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얼마간 어두운 터널을 더 지나야 할 듯하다.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사정 악화로 뜻하지 않은 퇴직행렬에 합류한 이들이 많은데 이들 중 어떤 사람들은 창업에 뛰어들기도 하고 주식투자에 나서기도 한다. 창업과 주식투자는 평범한 직장생활을 영위해 온 이들에게는 전혀 낯선 환경이며 당연히 커다란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본래 두려움이란 변화에 따른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우리 스스로가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이 어떠한 두려움도 없이 행동하다가 어처구니없는 안전사고를 당하는 것은 예상되는 위험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떠한 위험도 예상되지 않는 사업과 투자라면 두려워 할 이유가 없겠지만, 사업과 투자의 위험은 항상 예상되는 것이기에 두려움 역시 상존하게 된다. 문제는 변화와 위험의 크기인데 그 크기에 따라 두려움의 크기 또한 더욱 커지게 된다는 점이다. 이 두려움 앞에는 선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하나는 용기 있게 나아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좌절하며 포기하는 것이다.

두려움과 용기는 항상 공존한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고 용기를 내려고 하면 두렵기 마련이다. 두려움이 주는 고통을 참아내는 것은 용기가 아니다. 두려운 것을 고통스럽게 겪어내기로 선택하는 것이 용기이다. 고통에 따르는 두려움을 이겨내겠다고 결심하는 적극적인 심리적 기제가 바로 용기인 것이다.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은 용기를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두려운데도 불구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총력전이라는 개념을 창안해 현대전쟁의 선구자로 불리게 된 미국의 윌리엄 셔먼 장군 역시 용기를 “위험을 판단할 수 있는 분별력과 그 위험을 인내하고자 하는 정신적인 의지”라고 정의했다. 요컨대 예상되는 위험에 대처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새로운 환경 속에 내던져진 우리는 몹시 두렵다. 예상할 수 있는 위험과 예상할 수조차 없는 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위험 속에서 두려움에 떨며 침몰할지 혹은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를 스스로에게 북돋우며 나아갈지, 그 선택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 느닷없이 나타나는 리스크 중에서 어떤 것이 진정한 위험인지 판단하고 그 위험이 가져올 고통을 감내하며 끝끝내 목적한 바를 이루겠다는 용기는 새로운 환경 속에 내던져진 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두려움에 맞서 용기를 내는 이들에게 또 하나 위안이 되는 것은 이 용기라는 것이 우리 몸의 근육과 같다는 것이다. 근육이 자주 그리고 많이 사용할수록 더욱 탄탄해지고 더욱 충실해지는 것처럼 위험이 선사하는 두려움을 견뎌내며 기필코 무언가 이루겠다는 이 진정한 용기는 자주 그리고 많이 쓸수록 더욱 강해지며 이는 성공의 확률을 더욱 높게 만든다. 새로운 시도가 두렵지 않은 사람은 없다. 다만 그 두려움 앞에 용기를 내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몫이다.

김헌률 HMC투자증권 서초지점부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