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앞으로 한국은 에너지 산업을 창조경제의 견인차로 발전시키고 창조형 에너지경제로의 전환경험과 노하우를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에서 열린 '세계에너지총회(WEC)' 특별세션 연설에서 "한국은 그간의 성공적 경험을 토대로 우리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 삼중고' 해결을 선도하며 세계 에너지시장에 건설적 기여를 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의 창조경제 구현 노력을 언급하면서 "에너지 산업은 창조경제 패러다임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분야"라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전력 소비를 줄이고 이렇게 해서 절약된 전력을 전력거래시장에서 판매할 수 잇는 체제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원유 수입국이자 석유제품 수출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입장을 조율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일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한국이 '아시아 에너지장관회의'와 이번 세계에너지총회 등 에너지 관련 국제회의를 잇달아 개최한 것도 바로 이런 의지의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한국은 동북아 지역의 에너지 협력에 적극 참여하고 개발도상국의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늘려가면서 글로벌 에너지 협력을 위한 기여를 확대해 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창조형 에너지 경제 모델과 관련해선 "성장과 환경이 상충하는 전통적 에너지경제 모델을 극복해야 한다"며 "창조형 에너지경제 모델로의 전환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환경개선 노력이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의 에너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했다.

이밖에 에너지 가격체계와 규제에 대해선 "에너지 가격체계와 규제를 조정하고 청정에너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에너지 빈곤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되 에너지 낭비를 조장하지 않도록 지원방식을 합리화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