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일본 정부가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동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하는 새로운 도발을 나서면서 한일 관계가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정부는 23일 일본 외무성이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편집한 동영상을 유튜브와 인터넷 사이트에 링크한 것에 대해 강력 항의하는 동시에 즉각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박준용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로 쿠라이 타카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한 항의와 유감의 뜻을 전했다.

박 국장은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일본 정부가 그릇된 역사인식 아래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해 국제홍보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힌 뒤 이를 담은 구술서(외교문서)를 전달했다.

앞서 외교부는 조태영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일본 외무성이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해 허황된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해 인터넷에 유포함으로써 우리 독도영유권 훼손을 기도하려는데 대해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한다. 영상을 즉각 삭제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는 이러한 몰역사적·시대착오적인 도발이 한일관계 진전을 가로막는 중대한 요인이 됨을 통감하길 바란다역사적 과오에 진지하게 책임지는 자세를 행동으로 보여준 사례들로부터 교훈을 얻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일본 정부가 부질없는 독도영유권 주장을 단념할 것을 촉구한다독도에 대한 우리 영토주권을 국제사회에 확고히 인식시키는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16여러분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를 아십니까라는 내레이션으로 시작하는 127초짜리 동영상을 홍보채널 명의로 유튜브에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다케시마에 관한 동영상으로 올려진 유튜브 동영상은 외무성 웹사이트의 독도 관련 페이지에도 링크돼 있는 상태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